목소리가 자주 쉬나요?
목소리가 자주 쉬나요?
  • 서영민 한의학 박사
  • 승인 2012.04.30 17:5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 많이 쓰는 직업, 쉰 목소리 증상 호소
습도 조절이 핵심…이상 증세엔 정밀검사 필요
한의학 박사
인천 우보한의원 원장

요즘 각 방송사에서 가장 유행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오디션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슈퍼스타 K’의 인기 이후에 각 방송사에서 가수나 연기자, 모델 등을 뽑는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SBS의 ‘K팝스타’의 경우 저도 매우 흥미롭게 보고 있으며, 나름 좋아하는 참가자를 응원하기도 합니다.

굉장한 가창력이 돋보였던 한 참가자가 어느 날 목이 쉰 상태로 방송에 나왔습니다.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할 뿐 아니라, 높은 음에서 실수를 연발하며 무대를 망치고 내려오는 것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심사평에서 자기 관리를 못했다고 꾸짖지만 목이 쉬는 원인은 단순히 과도한 발성연습으로 인한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이 쉬는 원인, 자기 관리 못해서?

물론 목소리가 쉬는 가장 흔한 원인이 과도하게 목을 혹사시키기 때문인 것은 사실입니다. 스포츠 경기에서 다 같이 큰 소리로 응원가를 부른 다음날이나, 노래방에서 노래 실력을 뽐낸 다음 날, 간혹 고성이 오가는 말싸움 이후에 쉽게 목이 쉬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목소리를 혹사시키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목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교사나 목사, 정치가, 전화상담원, 매표원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쉰 목소리 증상을 지속적으로 호소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감기 증상이 발생한 뒤,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소화 장애로 인하여 신물이 자주 넘어올 때, 바이러스로 호흡기 감염이 있을 때, 천식 증상으로 기침이 오래 지속될 때, 휘발성 화학물질에 노출이 많은 곳에서 일할 때도 쉰 목소리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목소리의 변화가 경미하고, 일시적으로 증상이 발생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쉰 목소리가 분명해지고, 심해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 후두의 자극으로 기침이 동반되기도 하고, 목 부위의 통증이 귀까지 전달 될 수 있으며, 숨쉬기가 힘들거나,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휴식 취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 필요

쉰 목소리가 나타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목소리를 최대한 내지 않는 것들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사용하는 경우 일시적인 손상이 아닌 목소리의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성대 부위의 염증반응으로 점액이 쉽게 건조해지고 이런 건조감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꺼번에 물을 많이 먹기 보다는 수시로 조금씩 목을 축여주는 것이 좋으며, 찬물 보다는 약간 따뜻한 정도의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 이외에도 주위가 너무 건조하게 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나 물수건 등을 이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고, 매운 음식이나 흡연, 음주의 경우 쉰 목소리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후두 부위의 부종으로 인하여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이 이물감을 뱉어내려고 ‘큭큭’ 거리는 소리를 내면서 목에 압력을 가하는 것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쉰 목소리의 경우 2~3주 정도 적절한 안정만 취하게 되면 정상적인 목소리로 회복이 되지만, 한 달 이상이 지나도 쉰 목소리가 계속되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숨 쉬기 조차 힘들 때에는 자세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세한 검사가 필요한 쉰 목소리

- 쉰 목소리가 한 달 이상 지속될 때
- 쉰 목소리 이외에 목에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
- 피가 섞인 가래가 동반될 때
- 목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을 때
- 고열이 동반되면서 쉰 목소리가 나올 때
- 쉰 목소리와 함께 발작성 기침이 계속 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