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통진당 지지 철회하나
민주노총, 통진당 지지 철회하나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2.05.17 16:2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차 중집 열어 통진당 사태 대책 논의

▲ 17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노총 제9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철회 여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가 열렸다.

17일 오후 2시,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민주노총 중집회의가 시작됐다. 이날 중집회의에는 비정규직-정리해고 철폐, 노동법 전면재개정 총파업 투쟁에 관한 건과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한 건이 안건으로 상정돼 있다. 중집회의에는 재적 중집위원 56명 중 43명이 참석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철회냐 아니냐가 토론의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보다 근본적으로 이번 사태의 원인을 분석하고 있으며 이에 합당한 대책들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지지철회나 집단탈당만큼 손쉬운 결정은 없다”면서 “그러나 그것은 이 땅의 진보정당운동을 시작했고 이후에도 이끌어나갈 노동자들의 주인 된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언급은 결국 민주노동당 창당 등 진보정당운동의 주체였던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서 지지철회나 집단탈당 등 ‘손쉬운’ 결정을 내리는 대신, 근본적으로 사태의 원인을 분석하고 민주노총이 그에 대한 대책을 주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과 결별해야 한다는 주장은 여전히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지난 14일 열렸던 산별대표자회의에 참석한 이들은 통합진보당의 폭력사태, 특히 민주노총 전 위원장이었던 조준호 전 공동대표에 대한 폭력사태를 두고 “통합진보당은 이미 정당이 아니다”는 격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김 위원장 역시 이날 모두발언에서 “민주노총의 지도위원이자 당대표가 진보정당 당원들에 의해 폭행을 당하는 일은 그 어떤 이유로도 용인될 수 없는 민주주의에 대한 전면부정”이라며 통합진보당 폭력사태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곧 이어 “어려울수록 내부적으로 단결하고 통합진보당에 대한 애정을 버리지 말라”고 당부한 조준호 전 공동대표의 말을 인용하며,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민주노총 내에서도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철회나 집단탈당을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는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다. 우선 집단탈당의 경우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통합진보당 당원인 조합원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의사에 따라 개별적으로 선택할 문제이지 민주노총 중집이 결정할 성질의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는 또 지지철회에 대해서도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가진 이들은 지지철회를 주장하기도 하지만, 그들 역시 지지철회 이후의 대안을 제출하고 있지는 못하다”며 “만약 민주노총 중집에서 지지철회를 결정하면 민주노총의 정치활동에 대해 근본적으로 논의가 다시 진행돼야 하는데, 올해 핵심사업인 총파업을 앞두고 정치활동 문제에 쏟을 여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지지철회와 관련, 다른 관계자는 “민주노동당이 해산된 이후 민주노총은 따로 정치방침을 결정한 바 없으며, 총선방침도 지난 4.11 총선까지만 유효한 것이었으므로, 지지를 철회한다는 것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면서 “다만 민주노총이 지난 총선에서 통합진보당을 지지해 달라고 조합원들에게 호소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책임이 남아 있을 뿐”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통합진보당 내에 혁신비대위가 구성돼 5월 30일 이전에 비례대표 당선자를 포함한 경선부문 비례대표 후보를 사퇴시키겠다고 한 이상, 이번 중집에서는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의 활동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지철회 결정을 유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