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총파업 계획 철회
금융노조, 총파업 계획 철회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2.07.29 16:3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 매각 무산으로 시중은행 발 빼
29일 새벽 농협 노사 극적 합의로 이탈 가속화

▲ 지난 24일 오전 서울 중구 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금융노조 7.30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에서 총파업 결의를 다지는 삭발식을 마치고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금융노조가 30일 예고된 산별 총파업 계획을 철회했다.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는 29일 오후 긴급 지부 대표자회의를 열고 파업을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파업의 핵심 이슈가 조합원들을 상대로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지 못한 데다가,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주요 사업장의 이탈이 가속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리금융지주의 3차 매각 역시 무산됨에 따라 우리은행지부, KB국민은행지부 등을 비롯한 금융노조의 각 사업장에서 이번 파업은 크게 동력을 상실한 바 있다. 또한 29일 새벽 농협 노사가 농협 자율성 확보 및 고용안정 보장과 관련해 합의점을 찾으면서 내부 동요는 더욱 커졌다.

금융노조 성낙조 대변인은 “오늘 파업 연기 결정은 정부와 사용자 측에 보내는 경고”라며 “20만 대학생 무이자 학자금 지원, 신규인력 채용 확대를 통한 청년실업 해소, 비정규직 채용 금지 및 제도 폐지 등 사회적 약자보호를 요구하는 노조의 요구에 전향적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언제든지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노조는 “이번 총파업 경고만으로도 메가뱅크 저지, 산은 민영화 저지, 농협 자율성 확보 및 고용안정 특별단협 체결 등 큰 성과를 거뒀다”며 “총파업 4대 핵심 현안 중 3대 현안이 해결된 만큼 파업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김문호 위원장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 현 정권이 추진해 온 잘못된 우리금융 민영화 방식을 바꿔내고 경남, 광주은행의 독자생존 민영화를 이루기 위한 투쟁과 농협에 강요한 불법적 MOU를 완전 폐기하기 위한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