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이전기관노조협의회, 지역별로 활성화돼야
공공부문 이전기관노조협의회, 지역별로 활성화돼야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2.07.31 15:1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짜는 다가오는데 현 정부들어 관심 시들
지방이전 전담기구의 역량과 규모 더 커져야
▲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을 위한 공공연맹 산하 지방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에 참석했던 한국노총 공공연맹의 지방이전기관 노조 대표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박종훈 기자 jhpark@laborplus.co.kr

한국노총 공공연맹 산하 지방이전기관 노동조합 대표들이 모여 그간의 대응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공공연맹(위원장 이인상)은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회의실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을 위한 산하 지방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를 열었다.

연맹 산하 조직 중 지방이전 대상 기관은 모두 15곳이다. 이날 협의회에는 14개 조직에서 참석해 해당 사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공공연맹을 포함해 한국노총 금융노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 지방이전기관이 소속된 3연맹은 올해 2월 국회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공동 대응을 위한 사업을 벌여왔다. 지난 5월 15일에는 보다 구체적인 연대를 위해 각 조직 수석부위원장을 공동 대표로 하는 3연맹 정책기획단을 발족하기도 했다.

이인섭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은 “올해 상반기 연맹에서 추진해 온 지방이전 대응 사업에 대한 내용을 보고하고 각 조직별 현안 내용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자리를 마련했다”며 “연말 대선 정국을 앞두고 노동조합의 문제제기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기재부, 국토부를 포함해 구체적인 노정 협의체가 다시 가동될 수 있어야 한다”며 “단사별로 흩어진 사안들을 한 데 모아서 양대 노총이 연대사업을 통해 강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도 덧붙였다.

지난 참여정부 시절 논의의 급물살을 타게 됐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은 현 정부 들어서 우선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날 자리에 모인 대표자들은 다른 무엇보다도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전담하는 부서의 양적 질적 규모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정권의 행정복합도시추진청의 사례처럼 사업을 추진할 역량과 규모를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전 혁신도시별로 덩어리를 나눠 이전기관노조협의회(이노협)을 자체적으로 결성해 대응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특히 해당 사안의 경우 구체적인 부분에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지역 단위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매개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향후 공공연맹은 3연맹 공동 연구용역 사업과 토론회 등에서 제기된 정책 제안을 보완해 대선 공약화를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