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한의원도 방문해보세요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한의원도 방문해보세요
  • 참여와혁신
  • 승인 2012.12.05 14:0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레이 이상 없다고 끝?...만성 통증 시달리기도
자동차 보험 있으면 한의원 진료도 부담 없어

인천 우보한의원 원장
겨울철 도로가 미끄럽다보니 교통사고 환자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차도 망가지지만 사람의 몸도 안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사고 당시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도 하루 이틀 정도 지난 다음부터 몸 어딘가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면서 점차 심해지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교통사고의 경우 바로 증상이 없더라도 며칠간 몸 상태를 잘 살펴서 후유증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정형외과에서 간단한 X-ray 촬영이나 검사를 통하여 골절 여부를 진단하게 되는데, 아주 심한 타박상이 발생한 교통사고를 제외하고는 검사 상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X-ray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는 것은 뼈 부위의 골절이 없다는 것일 뿐, 실제 근골격계나 신경계의 이상 증상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X-ray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부위의 통증이나 신경계의 이상과 같은 전신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안심을 해서는 안됩니다.일반적인 교통사고에서 척추와 관절에 갑작스러운 충격을 받으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심해지거나 관절 부위에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신경계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심한 경우 구역감이나 두통, 불면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환자의 입장에서는 일상 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로 여러 증상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검사 상에서는 별다른 이상소견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환자의 고통을 잘 몰라주고, 결국 특별한 치료 없이 단순히 진통제나 물리치료에 의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단순히 근육과 인대, 뼈의 문제 뿐 아니라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어혈과 신경 물질의 이상작용으로 진단하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몸의 전신적인 균형을 바로 잡지 않고 단순히 물리치료와 진통제로 통증의 완화에만 중점을 두게 되면 치료기간이 길어질 뿐 아니라, 한 곳을 치료하고 조금 통증이 호전되면 다른 곳에 통증이 발생하고, 여러 부위의 다발적인 통증들이 서로 다른 부위에 악영향을 미쳐, 나중에는 특정 부위를 지칭할 수 없을 정도로 어딘지 모를 통증과 전신의 만성적 통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도 환자의 부담 없이 침치료와 추나치료 뿐만 아니라 한약 처방도 받을 수 있으니, 검사 상 이상은 없지만, 교통사고 이후 여러 불편함과 고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한의원에서 치료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 교통사고로 잘 나타나는 후유증

      ① 몸 여기저기가 아프고, 늦은 오후나 날씨가 궂은 날이면 더 증상이 심하다.
      ② 머리가 아프고, 속이 느글거리면서 토하고 싶거나 어지러움 증상이 있다.
      ③ 가슴이 두근거리고 왠지 짜증이 나면서 불면증에 시달린다.
      ④ 목, 어깨, 등 부위에 담이 결린 것처럼 불편감이 있으며, 움직일 때 통증도 있다.
      ⑤ 말로 설명하기 힘든 저린 증상이 한쪽 팔이나 다리 부위로 발생한다.

▶ 교통사고로 잘 나타나는 부위별 통증

      ① 뒷목 부위 통증
           교통사고 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목이 뻣뻣하면서 심하면 두통을 유발되기도 하고, 가끔 손까지 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기침으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허리 부위 통증
           목 부위 다음으로 통증이 잘 나타나며, 허리에 통증이 있으면서 심하면 골반이나 다리부위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가슴 부위 통증
           가슴부위의 통증은 안전벨트로 인한 가슴부위의 압박이나 충격으로 인한 타박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부위 통증이 있으면 X-ray 검사를 통하여 갈비뼈 골절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④ 무릎 부위 통증
           사고 당시에 무릎 부위에 충격을 받아 나타나는데, 무릎은 외부 압력으로 인하여 조직손상을 일으키기 쉬운 관절입니다.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통증이 있으면 MRI와 같은 검사를 통하여 무릎 부위의 인대나 연골 손상을 확인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