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대구역 사고는 안전시스템 구조 문제”
철도노조, “대구역 사고는 안전시스템 구조 문제”
  • 이가람 기자
  • 승인 2013.09.04 18:5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역 사고 2008년 되풀이, 구조적 문제 해결해야
철도시설 운영 두 기관이 담당…사고 후 책임미루기 일쑤

▲ 4일 오후 철도노조가 서울역 광장에서 ‘대구역 열차사고에 대한 철도노조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이가람 기자 grlee@laborplus.co.kr
대구역 열차사고를 계기로 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는 근본적인 안전 시스템 구축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 노동계로부터 제기됐다.

철도노조는 4일 오후 1시 30분, 서울 동자동 서울역 광장에서 ‘8.31 대구역 열차사고에 대한 철도노조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철도노조는 “8월 31일 발생한 대구역 열차 사고로 인해 고통과 불편을 겪으신 시민 여러분께 전국철도노동조합 2만5천 조합원을 대신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고와 관련해 “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가 이번 사고를 기관사와 승무원의 근무기강 해이와 타성적 근무태도 등 개인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 몰아가는 모습을 보여 안타깝다”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희생양 찾기가 아니라 이번 사고가 발생한 근본 원인을 면밀하게 조사, 분석해 한국철도의 안전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이 국민을 위한 철도로 나가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김학경 철도노조 운수국장은 “안전시스템이 구조적으로 문제라 사고가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면서 “그동안 수차례 개선을 요구했지만 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는 무시해왔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인원 감축으로 인해서 기관사 1명이 고객 1,000명을 책임진다”며 “이번 사고는 열차 승무 대체자가 8시간의 운전교육만 받은 상태로 운전했기 때문에 사고가 날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대구역의 경우 지난 2008년, 하행선에서 동일한 사고가 발생해 시설개량을 했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했던 하행선만 시설개량이 이뤄졌고, 이번에 사고가 난 상행선은 실시하지 않았다. 이번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부분이다.

또한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은 철도 시설의 유지관리와 개보수 등 운영을 분리하여 담당하고 있다. 그 결과 서로 책임을 미루면서 안전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철도노조는 “철도노동자들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안전이 최우선의 가치가 되는 철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대구역 철도사고와 관련하여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