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인기 타고 관련인력 수요 늘어
K-POP 인기 타고 관련인력 수요 늘어
  • 참여와혁신
  • 승인 2013.10.01 16:0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원판매부터 공연기획까지 관련 분야 다양
문화상품뿐 아니라 소비재 판매에도 일조

박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최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조사에 따르면, 싸이를 비롯한 K-POP과 기타 대중문화의 유럽 진출로 인해 유럽 내 한국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4.4% 상승하였으며, 이로 인해 파생된 국가브랜드 자산창출액은 6,656억 원에 달한다. 음악, 영화, 예능 등 문화상품의 수출이 직접적으로 확대됐음은 물론이고 간접적으로 휴대폰, 자동차, 가전, 의류, 디자인 등 다양한 소비재 품목의 유럽수출에 일조했다는 것이다.

어디 유럽뿐이겠는가. 한류의 진원지인 동남아, 중국, 일본은 물론이고, 중동, 저 멀리는 남미에 이르기까지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타는 불에 기름을 부은 격으로 전 세계가 한류에 열광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 산업 총매출액은 2012년을 기준으로 89조 원, 수출액은 48조 원에 달했고, 시장규모가 곧 100조 원을 돌파해 수출 효자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뜨거운 한류상품으로 떠오른 K-POP과 관련된 유망직업을 알아보자.

디지털음원마케터

기성세대가 카세트, 전축을 통해 음악을 접했다면 요즘 젊은이들은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를 활용한다. 아날로그 시대에 LP, CD, 카세트테이프 등 유형의 기기에 담겨 있었던 음악은 오늘날 디지털음원, 즉 파일의 형태로 유·무선을 통해 유통된다. 음악을 듣고 싶으면 음반가게로 가야 했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으로 음원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다운로드하면 그뿐이다. 음원이란 음반을 제품화시키는 마스터 테이프(릴테이프나 CD 등)로서 어떤 음악의 복사본이 아닌 최초의 원본을 의미한다.

디지털음원마케터는 음악소비의 중심이 CD에서 디지털음원시장으로 급속하게 재편된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한 직업으로, 디지털음원시장에서 모바일이나 SNS 등을 이용해 마케팅, 이벤트 진행 등을 하면서 음원파일의 소비를 촉진하는 일을 담당한다. 쉽게 말해서 기획사가 만든 음악이라는 상품의 판매를 담당한다고 보면 되는데,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각 장르별로 주요 소비집단의 동향을 신속히 파악해야 함은 물론 모바일, SNS 등을 활용한 최신의 마케팅기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음악, 경영, 마케팅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춰야 하고, 모바일, SNS 등을 활용할 수 있는 IT역량이 필요하다. 최근 K-POP이 세계적 인기를 모으고 있기 때문에 해외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외국어 실력도 도움이 된다.

ⓒ 2012 여수세계박람회재단
저작권 관리사

저작권은 영화, 소설, 사진, 음악, 논문 등 저작물에 대한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이용을 보장하는 권리이며 복제를 통해 저작권자의 저작물을 출판하거나 저작물을 임의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권리이기도 하다. 저작권관리사는 저작권의 불공정한 이용, 다양한 방식의 침해를 처리해 창작자와 저작권자의 권리보호를 담당하며, 의뢰 고객의 저작물 보호, 저작권법 위법, 저작권 분쟁 등에 대한 법률적, 기술적 상담과 지원을 실시한다.

저작권관리사의 업무영역은 크게 공정한 저작권 계약서 작성, 권리침해 구제, 문화상품화를 대리하는 전문 대리인 업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저작권 대리중개업은 저작자로부터 라이선스 허가를 받고 중개하는 업무로, 저작권자로부터 저작권을 위탁받아 관리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중개·매매하거나 이에 대한 이용자와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전망이 밝은 분야다. 저작권관리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법률지식, 저작물 관련시장 동향, 마케팅 등에 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으며, 현재 민간자격을 대신해 정부차원에서 국가공인 ‘저작권전문사’(가칭) 법제화 여부를 검토 중이다.

ⓒ MBC ‘쇼! 챔피언’
K-POP 공연기획자

K-POP이 세계적 인기를 끌고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외 공연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제 공연은 노래위주의 평면적 구성에서 가무, 퍼포먼스, 무대장치 등 종합예술로 진화 중이다. K-POP 공연기획자는 공연의 테마, 대상관객층, 국가나 지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연의 선정, 제작, 리허설, 실제공연, 홍보와 마케팅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기획한다.

특정가수나 아이돌 그룹만의 단독공연, 혹은 인기 있는 가수나 아이돌 그룹이 다수 출연하는 합동공연으로 구분되며, 개최되는 장소에 따라 국내 혹은 해외공연으로 나누어진다. 공연의 성격에 따라 시나리오 구성이 달라지고, 홍보 및 마케팅전략도 차별화해야 한다. 제작단계에서는 공연장소의 음향과 조명여건을 점검하고, 퍼포먼스, 특수효과, 분장, 의상 등 전반적인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제작이 끝나면 현장 리허설을 거처 실제 공연에 들어간다.

K-POP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한 학과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애니메이션, 공연예술, 미디어아트 등과 관련이 있다. 음악, 노래, 춤, 등 예술에 대한 폭넓은 관심이 기본이고 마케팅, 홍보, 수지분석 등 경영학적 소양도 필요하다. K-POP의 인기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국내외 공연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관련인력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