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Big Data) 시대가 다가온다
빅데이터(Big Data) 시대가 다가온다
  • 참여와혁신
  • 승인 2013.11.11 16: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소한 정보 모여 집단의 가치 지향 드러내
의학 영상정보 판독·판례 분석·마케팅 전략 수립 등 분야 활용될 것

오호영 박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빅데이터 분석기술은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재선으로 이끈 숨은 일등공신이자, 보스턴마라톤 테러범을 체포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고 평가받는다. 인터넷으로 접속한 사이트, 검색어, 거리 곳곳의 CCTV, 교통카드, 스마트폰의 위치정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결제내역, 병원 진료기록 등등, 개개인에게는 가치 없는 정보일 수 있지만 이것이 모이면 어떤 집단과 사회의 가치, 패턴, 트렌드를 드러내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키워드가 된다. 빅데이터 분석은 영상, 글, 말 등과 같이 분석되지 못하고 방치되어 왔던 자료를 컴퓨터로 신속하게 처리하고 분석해서 유의미한 정보를 산출하는 작업이다.

 사무직 근로자들의 주요 업무였던 시장과 경제동향에 대한 리서치, 소송과 특허관련 자료검색 등은 앞으로 컴퓨터가 대신할 전망이다. 제약, 의료, 법무, 회계 등 전문가 영역도 상당부분 컴퓨터가 대신할 수 있다. 예컨대, 의사가 해왔던 CT나 MRI 등의 영상정보로부터 암이나 질병 판독, 변호사가 담당했던 유사판례의 검색과 승소확률 등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컴퓨터가 대신할 가능성이 높다. 경영컨설팅 분야에서의 물류효율화, 재무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최적의 대안을 산출하는 작업, 소셜 정보를 이용한 상품기획 및 마케팅 의사결정 등은 빅 데이터 분석이 각광받는 분야다. 다가올 빅데이터 시대에 유망한 직업을 알아보자.

통계연구원

통계연구원은 통계학 이론을 연구하고 공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및 비즈니스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통계학적 기법을 개발하고 실무분야에 응용하는 일을 담당한다. 통계학의 수학적 기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통계학적 방법론을 개발하며, 통계방법론의 실무적 적용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생물학 및 농학, 경제학 및 경영학, 자연과학 및 공학, 사회과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필요한 통계자료 처리, 통계이론 및 통계응용 기법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대학, 정부, 연구소, 은행 및 신용회사, 보험회사, 컨설팅회사 등에서 일하면서 통계학적 이론모형을 개발하거나 수치자료를 적용하여 모형에 적용하고 모의실험 등을 수행하여 예측결과를 제시한다.

증가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함으로써 미래 대응역량을 제고하는 일이 기업, 정부 등의 부가가치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통계연구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통계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수학과나 통계학과에서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하며, 채용 시 박사학위 이상으로 제한하는 경우도 많아 박사 또는 박사 후 과정(post doctor)까지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또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 실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위과정 중에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유리하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는 수학, 확률, 통계적 방법을 응용하여 보험, 연금, 퇴직연금 등에 대한 보험료 및 보상지급금을 계산한다. 보험회사의 상품개발부, 수리부, 계리부나 연금컨설팅 회사, 보험계리법인 등에서 근무하면서 보험, 연금과 관련된 미래의 수익과 위험도를 계산하고 추정하기 위해 수학, 확률, 통계 및 위험이론 등을 적용한다.

사망률, 사고, 질병, 장애 및 퇴직률, 사고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각종 통계를 작성, 분석하며, 금리와 금리변동률, 그리고 영업비용과 회사 이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험상품을 개발한다. 보험상품의 운용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보험료가 적정하게 운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사망, 화재, 자연재해 등에 관한 확률표를 구성하고 보험료, 책임준비금, 대부금의 계산 및 기타 보험사업 전반에 걸친 수리업무 및 통계분석 업무를 수행한다. 시장상황을 고려한 합리적인 요율산정, 지급준비금 평가 및 산정, 변동준비금 산정, 미경과 보험료 평가 및 산정, 안전할증률 결정, 장기보험 운영 등을 수행한다.

보험계리사로 일하려면 수학, 통계학, (금융)보험학, 경제학 등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하며, 보험회사의 일반 사원으로 입사해 상품개발실 등에 배치되어 업무를 수행하거나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입직하기도 한다.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는 각종 응용분야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응용소프트웨어는 적용분야가 광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기능, 성능요건 및 운영 환경(OS, 네트워크,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분석 하에 응용소프트웨어의 개발 범위와 목표를 설정한다.

분석된 자료를 근간으로 소프트웨어의 세부적인 기능 및 사양에 관한 상세 설계를 마련하고 프로그램 개발, 시험, 버그수정 등을 반복해 완성시킨다. 개발된 여러 프로그램들을 한데 모아서 응용시스템으로 결합시키고, 해당 컴퓨터시스템에 설치하여 기능 및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 분석한다.

패키지성의 개발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버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유지하며, 지속적인 사용자의 의견과 문제점을 수집하여 업그레이드 버전에 반영한다.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공학)과 등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비전공자는 사설교육기관에서 C언어, 자바, 비주얼스튜디오, 델파이, 파워빌더 등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배우고 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