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노동자, 총파업 깃발 올린다
공공기관 노동자, 총파업 깃발 올린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4.08.28 10:4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부문 공대위, 9월 3일까지 순차 돌입
부채 책임전가 중단·노동기본권 침해 중단 요구

▲ 27일 저녁 7시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공공부문 공대위 총파업 진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가짜 정상화 분쇄’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양대 노총에 소속된 공공기관 노동조합의 연대체인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공공부문 공대위)가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반대하는 총파업에 들어갔다.

공공부문 공대위는 27일 오후 7시, 서울역광장에서 총파업 진군대회를 개최하고 이날부터 오는 9월 3일까지 각 연맹별로 순차적인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 진군대회에는 모두 3천여 명(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2천여 명)의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참석했다.

공공부문 공대위에 소속된 노동조합 중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는 이날 오전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상태이며, 부산대병원지부 등 보건의료노조 국립대병원지부들은 28~29일 파업에 들어간다. 또 국공립병원노조들과 이날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별도로 총파업 진군대회를 진행한 금융노조는 오는 9월 3일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공부문 공대위에는 한국노총 공공연맹, 공공노련, 금융노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 보건의료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이번 총파업에는 5개 산별연맹에서 모두 9만여 명의 노동자가 참여하며, 그 중 공공기관 노동자는 4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공공부문 공대위는 집계하고 있다.

이 밖에 건강보험공단 양대 노조가 오는 9월 11일 총파업을 결의하는 등 공공부문 공대위에 소속된 다른 공공기관 노조들도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또 이번에 파업에 들어간 노조들은 이번 파업으로 현안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추가파업도 검토하고 있다.

공공부문 공대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이 공공기관 부채의 원인을 왜곡해 그 책임을 국민과 공공기관 노동자들에게 전가한다며, ‘가짜 정상화’라고 규정하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혀 왔다. 하지만 공공부문 공대위에 소속된 개별 노동조합들 중 일부는 공공부문 공대위의 지침에도 불구하고 개별적으로 노사합의를 통해 정부의 정상화 대책을 수용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공공부문 공대위는 이번 파업을 통해 ▲ 공공기관 부채의 원인인 4대강 사업, 재벌 요금 특혜 등 책임을 공공기관 노동자와 국민에게 전가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 ▲ 공공기관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침해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공공부문 공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산별연맹 대표자들과 양대 노총 대표자들이 투쟁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이날 진군대회에서 참가자들은 투쟁선언문을 통해 “정부는 국민과 노동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 순간에도 가짜 정상화 대책을 멈추지 않고 강요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소중한 재산인 공공기관, 헌법에 보장된 소중한 노동기본권을 투쟁으로 지켜내자”고 호소했다.

노사정위원회 안에 ‘공공부문발전위원회’를 구성키로 하는 등 노정간 협의가 예정된 상황에서 이번 공공부문 공대위 소속 공공기관 노조들의 파업이 향후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