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노동계가 앞장 설 것”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노동계가 앞장 설 것”
  • 하승립 기자
  • 승인 2014.11.03 15:1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와 함께 4년 내 90만 개 일자리 창출 위해 노력
내년 초 선거 앞두고 재선 출사표 “강력한 리더십 필요”
[인터뷰 2] 허원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허원 의장은 요즘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경기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치단체장 못지 않게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노동자를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남경필 경기지사는 임기 내 일자리 70만 개 창출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리고 경기도에 인적자원위원회를 구성했다. 경기도, 경기경총, 경기노총이 참여하는 조직이다. 지난 9월 첫 회의를 가진 인적자원위원회에서 검토한 결과, 4년 간 9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놨다. 다만 경기도의 경우 수도권 규제와 공장 총량제, 환경 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허원 의장은 “공장을 더 이상 지을 수 없도록 규제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경기도를 떠날 수밖에 없다”며 “지방으로 내려가는 거야 문제 될 것이 없는데 해외로 공장이 빠져나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공장의 신·증축이 노동환경 개선은 물론 기업의 경쟁력 강화, 그리고 지역주민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것이 허 의장의 생각이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와 손 잡고 활동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 이현석 객원기자 175studio@gmail.co.kr

선거인단 제도 도입

허원 의장은 지난 선거에서 기존의 대의원 선거 방식을 선거인단 선거로 바꾸겠다고 공약했다. 그리고 그 공약을 이행했다. 기존에는 조합원 300명 당 1명의 대의원 배정으로 전체 320명의 대의원이 선거에 참여했다. 선거인단 제도는 100명 당 1명으로 변경된다. 여기에 의무금 납부 비율에 따른 추가까지, 선거인단의 전체 규모는 1,000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100명 미만 조직의 경우 지역지부 별로 해당 조직들이 모여 선거인단을 선출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한 지역에 100명 미만의 10개 조직에 800명이 있으면, 이 조직들이 8명의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방식이다.

허 의장은 “경기도는 다른 지역본부와 달리 산별이 아니라 지역지부 중심으로 운영된다”면서 “한국노총 최대 지역본부인 데다 지역이 워낙 넓어 지역지부 활성화를 통해 조직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에는 한국노총 전체 54개 지역지부 중 16개가 밀집해 있다. 허 의장은 “김포, 오산, 안성, 동북부 등의 조직들이 열악하다”면서 “이들 지역지부의 조직력 강화는 곧 한국노총의 조직력 강화와 노동운동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현재 KT, 금융, 공공 등 광역단위의 본부가 있는 일부 조직에서는 경기본부 직가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지역지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지역별 가입이 원칙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허원 의장은 당선 이후 이른바 ‘파벌이 심하다’는 평가를 받던 경기지역이 한목소리를 내는 조직으로 만드는 데 집중했다.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더라도 본부가 결정한 일이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조직을 안정화시킨 것이다.

경기본부 위상에 맞는 사업 할 것

내년 1월에는 다시 선거가 치러진다. 허원 의장은 재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며 출사표를 던졌다. “경기본부는 경기도와 일을 해야 하는 것이 많은데, 이 과정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나간다면 노동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여성위원회의 활성화, 장학사업 등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경기도라는 거대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경기본부의 위상에 걸맞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다는 것이 허원 의장의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