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국민노총 통합 선언
한국노총-국민노총 통합 선언
  • 하승립 기자
  • 승인 2014.12.03 14:4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국1노총 시대 열기 위한 새 역사 개막” 선언
“정리해고 요건 완화․중규직 도입 좌시 않을 것”

ⓒ 하승립 기자 lipha@laborplus.co.kr
한국노총이 국민노총과의 통합을 성사시켰다. 이로써 한국노총은 조합원 96만 명으로 세를 불려 백만 조합원 시대에 한 걸음 다가섰고, 국민노총은 출범 3년여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동만)과 국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정연수)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을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국민노총 정연수 위원장은 “80년대 말 20%에 가까웠던 노동조합 조직률은 2014년 현재 10%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다”면서 “노동조합 조직률이 이렇게 낮아진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증가와 이들을 조직화하는 데 실패한 기존 노동조합의 책임이 크다”고 진단했다.

정연수 위원장은 또 “낮은 조직률은 노동운동의 투쟁력과 교섭력을 약화시켰고, 노동운동의 위기를 초래했다”면서 “(양 노총 통합을 계기로) 국민노총의 꿈이 어우러져서 국민의 희망이 되는 한국노총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은 “노동계 분열을 종식시키고 1국1노총 시대를 열기 위한 시작을 한국노총과 국민노총이 함께 해보려 한다”면서 “한국노총과 국민노총의 통합은 그동안 양 노총이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하고 역량은 극대화 하면서 더 많은 동지들과 더 크게 연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동만 위원장은 “노노 간의 분열보다는 대통합과 대동단결로 노동운동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 노총 위원장은 최근 정부의 일방통행식 노동정책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도 전달했다. 두 위원장은 “최근 기재부가 정리해고 요건 완화와 중규직 도입 등을 연일 언론에 흘리고 있는데, 대통령과 정부가 경제정책 실패의 책임을 우리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하승립 기자 lipha@laborplus.co.kr
통합 세부 사항은 조율중

이날 한국노총과 통합한 국민노총은 지난 2011년 11월 탈이념․실용주의를 내세우며 출범했다. 당시 KT노조, 현대중공업노조, 서울지하철노조 등을 핵심으로 제3노총 건설을 추진했지만 서울지하철노조를 비롯한 지방공기업노조 중심으로 축소됐다.

통합 기자회견을 갖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통합 작업은 아직 마무리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민노총에는 73개 조직 2만여 명의 조합원들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중 대구도시철도노조 등 전국지방공기업노동조합연맹 소속 일부 노조는 한국노총 가입 문제를 확정짓지 않았다.

또 산별연맹 형태의 가입 등 구체적인 통합 방법에 대한 논의도 진행중이다. 현행 한국노총 규약상 산별연맹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조합원 1만 명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국민노총 산하 연맹 중에는 이 규정을 충족하는 조직이 없어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

   한국노총-국민노총 통합 경과

  - 2011. 11. 1. 국민노총 출범
  - 2014. 7. 2. 국민노총 지도부 한국노총 지도부 면담, 통합 공감대 형성
    통합추진을 위한 실무회의(한국노총 조직강화처장, 국민노총 사무처장) 구성
  - 2014. 10. 15. 국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에서 90.2% 찬성으로 통합 결의
  - 2014. 13. 3. 한국노총-국민노총 통합 선언 기자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