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이 직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의장이 직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 하승립 기자
  • 승인 2014.12.19 17:1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성·도덕성 강화 선거규약 개정
비정규직 지원·조직 강화에 역량 쏟을 것
[인터뷰 2] 강신표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 의장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 의장에 강신표 전택노련 서울본부 의장이 당선됐다. 강신표 의장은 11월 24일 치러진 제19대 임원 선거에서 김창수 사무처장 후보(롯데제과노조 위원장)와 조를 이뤄 당선됐다. 강 의장은 박대수 전 의장이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 의장 직무대행을 맡아왔고, 사무처장도 역임한 바 있어 조직 내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이현석 객원기자 175studio@gmail.com

강신표 의장은 비정규직 지원 사업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지금 서울노총에는 열악한 현실의 비정규직들이 많다. 이들 노조를 지원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예를 들어서 최근 서울시가 서울생활임금 조례를 제정했는데 거기에 맞춰 반드시 비정규직들이 최우선적으로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서울시에 속해 있는 비정규직부터 먼저 시작해야 하지 않겠는가. 이것과 관련해서는 서울시와 정책적 대안을 교류하고 있다.”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서울시와의 관계로 이어졌다. 강 의장은 지금까지 서울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아무것도 못해 왔다고 평가했다. “여태까지는 제로로 보고 지금부터 출발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박원순 시장도 올해부터 서울시 노사민정협의회를 활성화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빨리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협력을 하고 대안과 정책 구상을 밝혀야 한다. 지금까지의 서울모델로는 안 된다. 서울노총이나 경총, 상공회의소도 합류하겠지만 주체는 서울시가 되어야 한다. 서울노총은 조직의 이익이 아니라 서울시에 거주하는 서울 시민과 노동자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서울 내 4개 권역 지역지부 설립 계획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는 조직확대 사업에 주력해 왔다. 최근 서울메트로노조가 가입하는 등 일정정도 성과가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강신표 의장도 강한 어조로 말을 이어갔다.

“서울 전철의 양대 축이랄 수 있는 도시철도 통합노조와 서울메트로노조가 한국노총 서울본부에 가입했다. 국회 비정규직 환경미화원들도 가입 예정이고 타워크레인까지 서울노총 조합원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버스 같은 경우도 마을버스 노동자들의 가입이 타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에 4개의 지역지부를 설치하는 문제도 본격화되고 있다. “남부는 이미 협의회 형태로 출범이 됐고, 12월에는 동작, 구로, 금천, 관악까지 아우르는 관악지역협의회가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내년까지는 서울을 동, 서, 남, 북 네 지역으로 나눠 협의회가 구성될 것이고, 향후 지역지부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선거관리규정을 대폭 손봤다. 강 의장의 표현에 따르면 “의장이나 사무처장을 직업적으로 하려는 사람이 나올 수 없도록 했다”는 것. 우선 연임 제한 규정을 둬 3선까지만 가능하도록 했다. 또 임기가 3년인 것을 감안해 단협상 정년이 3년 이상 남아야 출마할 수 있도록 했다. 사측과의 별도합의에 따른 후보자 개인 정년연장은 인정하지 않는다. 여기에다 조합원 자격이 없었는데 선거에 입후보하기 위해 특정 노조에 가입하거나 노조 설립을 급조한 경우도 출마할 수 없도록 했다. 한마디로 편법적인 임원 입후보를 원천봉쇄한 것이다.

강 의장은 “그동안 ‘나 아니면 안 돼’라는 식으로 임원을 하려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노총을 이끌어 가고자 하는 사람은 도덕성과 민주성을 지향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