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운영 중단, 별도요금 200원 폐지" 용인경전철 시민 공동행동
"다단계 운영 중단, 별도요금 200원 폐지" 용인경전철 시민 공동행동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2.02.14 20:41
  • 수정 2022.02.14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경전철, 市 직접 운영으로 공공성 강화와 시민 부담 해소해야"
12일 기흥역에서 '용인경전철을 용인시민에게' 열려
ⓒ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
12일 용인경전철 기흥역에서 진행된 '용인경전철을 용인시민에게' ⓒ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

용인경전철 공영화를 '6.1 지방선거'의 주요 의제로 부각하기 위해 시민·노동자들이 공동행동에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지부장 이석주)는 "12일 용인경전철 기흥역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이용 시민, 그리고 용인시민안전연대, 진보정당 등 용인경전철의 공영화를 응원하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공동행동인 '용인경전철을 용인시민에게'에 참여했다"고 14일 밝혔다.

용인경전철지부는 "시민들은 경전철 그림이 그려진 현수막에 ‘용인경전철 공영화 촉구', '별도요금 200원 폐지’ 등과 관련해 용인시에 전하는 말을 메모지에 적어 붙였다"며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용인경전철 공영화를 응원하는 글을 적으며 많은 성원을 보내 줬다"고 전했다. 해당 현수막은 기흥역 8번 출구에 게시됐다.

이상명 용인경전철지부 총무부장은 "백군기 용인시장이 다단계 민간 위탁 등 용인경전철 운영 방안 개선안을 검토하고, 이를 위해 직접 용인시정연구원에 연구용역을 맡긴다고 약속했지만 아직 연구용역조차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지난해 6월 용인시의회 정례회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그간 용인경전철지부는 용인경전철을 시에서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다단계 민간 위탁 운영 구조를 취한 탓에 용인경전철의 공공성이 저해된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용인경전철은 '소유자인 용인시→시행사인 ㈜용인경량전철→운영사인 네오트랜스’로 이어지는 다단계 민간 위탁 운영 구조 아래 운영되고 있다. 이윤과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기업의 특성상, 비용 절감으로 인해서 시민의 안전은 저하되고 노동조건은 열악해진다는 게 용인경전철지부의 주장이다. 지난해 3주 만에 180차례 스크린도어 고장을 낸 용인경전철은 '최저가 입찰로 스크린도어 업체를 선정했기 때문'이라고 지적받은 바 있다(▶관련기사: 3주 만에 180번 고장...“용인경전철 안전 보장 없다”).

용인경전철지부는 또한 "민간사업의 적자를 줄이기 위해 별도요금 200원을 9년째 더 내고 있다"며 "이 돈은 2018년 15억 원, 2019년 17억 원, 2020년에는 11억 원"이라고 밝혔다. 현재 용인경전철의 기본요금은 성인 기준 1,450원으로,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1,250원)보다 비싸다. 민간투자사업의 운임 수입 보전을 위해 200원의 별도 요금을 책정했기 때문이다.

이석주 용인경전철지부 지부장은 "11억 원이란 수익을 위해서 9년간 시민에게 가중시킨 200원의 별도요금을 없애야 장기적으로 경전철 이용객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용인경전철을 민간 위탁이 아닌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면 민간보전을 해야 할 명분이 사라진다"고 말했다.

용인경전철지부 등은 오는 5월까지 매달 둘째 주 토요일마다 총 4차례에 걸쳐서 '용인시의 용인경전철 직접 운영'을 요구하는 공동행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석주 지부장은 "공공교통의 이해당사자인 시민이 직접 행동해서 운임과 운영 정책을 요구하는 한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