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폭력정권·공안탄압 규탄”
민주노총, “폭력정권·공안탄압 규탄”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5.11.24 16:0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산업은행 앞에서 확대간부 중심 결의대회 개최
“민주노총을 짓밟은 폭력, 용서하지 않겠다”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민주노총 확대간부 및 조합원들이 '노동개악 법안 저지 폭력정권·공안탄압 규탄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한상균)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노동개악 법안 저지 폭력정권·공안탄압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열고, 지난 14일 민중총궐기에서 벌어진 경찰의 과잉진압과, 21일 민주노총 기습 압수수색을 규탄했다.

이날 집회에는 민주노총 산하 가맹조직 및 지역본부 내 확대간부 및 조합원 500여 명(경찰 추산)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농민 백남기 씨의 쾌유를 빌었다.

조계사에 은신 중인 한상균 위원장을 대신해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을 짓밟은 폭력 용서하지 않겠다”고 말한 뒤, “전국에서 많이 모이지는 않았지만, 확대 간부 동지들이 일당백으로 우리의 투쟁을 보여주자”고 결의를 다졌다.

연대사로 나선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대한민국 정부가 대한민국 농민을 물대포를 쏴서 사경을 헤매게 만들었다”면서, “책임자를 파면, 구속 수사를 하고 명령을 내린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이어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투쟁사를 통해 “11월 14일 민중총궐기를 일으킨 책임자는 박근혜 본인”이라면서, “박근혜 정권이 퇴진할 때까지 힘차게 투쟁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동개혁이 비정규직과 청년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지만, 환노위에 제출된 것은 일자리창출을 막고 비정규직을 평생 비정규직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회를 마치고, 화물연대 풀무원분회 조합원 2명이 고공농성 중인 여의도 파천교까지 행진을 이어갈 예정이다. 행진이 끝난 뒤 저녁 7시부터는 새누리당사 앞에서 ‘노동개악 법안 저지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대회에 앞서 ‘국회 노동개악 저지 집중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환노위를 향해 새누리당의 ‘노동개혁 5대 법안’ 저지를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