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 심판’ 총선공투본 발족
‘박근혜 정권 심판’ 총선공투본 발족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6.02.19 13:2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총궐기 12대 요구 총선에도 제시
3월 26일 총선 대응 ‘총궐기투쟁’ 계획
▲ ‘노동자·농민·빈민 살리기, 박근혜 정권 심판 2016 총선 공동투쟁본부’에 참여하는 각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대표자들이 ‘총선 투쟁’에 대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민주노총과 전농 등으로 구성된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오는 27일 4차 민중총궐기 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이번에는 ‘노동자·농민·빈민 살리기, 박근혜 정권 심판 2016 총선 공동투쟁본부’(총선공투본)이 발족됐다.

이들은 1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노동자, 농민, 빈민, 노동진보정당, 민중사회단체들은 전체 민중의 생존권 위기와 박근혜 정권의 민주주의 파괴, 평화 위협에 맞서 총선공투본을 발족한다”고 밝혔다.

총선공투본에는 18일 현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전국빈민연합(전빈련), 정의당과 노동당 등 20여 개 노동·사회단체 및 정당이 참여하고 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여는 말에서 “국민들이 전쟁 걱정을 해야 하는 참혹한 상황”이라며 “5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민중진영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현 상황을 평가했다.

김영호 전농 의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당시 쌀값 21만 원 보장해 주겠다고 했음에도 지금 쌀값이 13만 원까지 떨어졌고 미국산 쌀 수입도 했다”며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또, “경상도 농민이라고 해서 새누리당 찍고, 충청도 농민이라고 안 찍고 이런 것 없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공투본 발족은 ‘민주노총 2016년 총선대응투쟁 방침’에 따라 민주노총의 제안으로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지난 4일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중앙집행위원회를 총선투쟁본부로 전환하고 정치실천단을 구성하는 등의 총선 방침을 결의했다.

총선공투본 측은 더불어민주당 등을 겨냥해 “보수야당은 박근혜 정권의 독재와 무능에 끌려다니며 위기를 가중시킨 책임이 있다”면서 “노동자·농민·진보진영의 단일후보를 앞세우고 공통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27일 예정된 4차 민중총궐기에 이어 3월 26일 ‘총선대응 총궐기 투쟁’을 열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과거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지지를 표한 것과 달리, 이번 총선에서는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양동규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조합원들의 자유로운 정치 활동이 바람직하다”며 다소 원론적인 답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