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3년 민생파탄” 4차 민중총궐기
“박근혜 3년 민생파탄” 4차 민중총궐기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6.02.29 03:0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의 '노동개혁', 사드 배치, 테러방지법 등 규탄
‘일본군 위안부 합의 철회’ 요구 추가
▲ 27일 오후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린 ‘기억하라! 분노하라! 심판하라! 4차 민중총궐기 및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지난해 11월 14일, 12월 5일과 9일에 이어 네 번째 민중총궐기 대회가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민투본)는 27일 오후 서울 시청광장에서 ‘기억하라! 분노하라! 심판하라! 4차 민중총궐기 및 범국민대회’를 열고, 지난 3년간 박근혜 정부의 정책에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민주노총을 비롯해 민투본에 함께하는 각계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시민 2만여 명(주최 측 추산, 경찰 추산 1만 3천여 명)은 ▲ 노동개악 중단 ▲ 세월호 진상규명 ▲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책임자 처벌 ▲ 사드 배치 반대 등의 요구를 내걸었다.

또한 지금까지의 민중총궐기 11대 요구안에 ‘일본군 위안부 합의 철회’가 추가돼 이들의 요구안은 모두 12가지가 됐다.

민투본 측은 12대 요구를 하나씩 열거하며 “그 근원에는 박근혜 정권이 있다”고 주장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조덕휘 전국빈민연합 의장, 박석운 민중의힘 공동대표 등은 대회사를 통해 “이 땅의 민생과 평화를 지킬 방법은 민중 스스로의 투쟁뿐”이라고 말했다.

이후 전남 보성에서부터 서울까지 도보순례를 이어온 ‘백남기순례단’이 대회 장소로 들어왔다. 정현창 백남기대책위 대표는 “이 땅의 농업을 포기할 수 없다고 외쳤더니 폭력경찰이 물대포로 응수했다”면서, “이제는 국민들이 나서서 식량주권을 지켜내자”고 주장했다. 백남기 씨는 지난해 11월 14일 1차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아직까지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

▲ 27일 오후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린 ‘기억하라! 분노하라! 심판하라! 4차 민중총궐기 및 범국민대회’에서 민중총궐기투쟁본부에 참여하는 각 단위별 대표자들이 대회사를 낭독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이날 4차 민중총궐기 대회에는 ‘총선공동투쟁본부’ 선포식도 이어졌다. 양동규 총선공투본 상임집행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3년을 ‘민생파탄 3년’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민중총궐기 12대 요구를 걸고 박근혜 정권 심판 투쟁을 선포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민중총궐기 본대회가 끝나고 ‘범국민대회’를 곧바로 진행했다. 민중총궐기 대회 2부 격인 범국민대회에서는 세월호 희생자 가족 합창단의 공연을 비롯해 사드(THADD) 배치 및 테러방지법 규탄발언이 이어졌다.

이들은 2부까지 대회가 모두 종료된 후 시청광장을 출발해 을지로, 종각, 종로 등을 거쳐 대학로로 행진했다. 대학로에 도착한 참가자들은 백남기 씨의 쾌유를 비는 마무리집회를 연 뒤 해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