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는 또 다른 나, 공동체 함께 지키자”
“동지는 또 다른 나, 공동체 함께 지키자”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6.03.08 18:2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정기대대 열어 2016 사업계획 수립
조직력 강화 통해 ‘공공철도’ 만든다는 각오 다져
▲ 김영훈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이 8일 열린 2016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김영훈)이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지난해 사업 평가와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난날들은 대내외적 공세에 맞서 노동조합을 여하히 건사하고 다가올 대회전을 준비하는 날들”이라며 지난 한 해를 돌아봤다. 또 “저와 26대 집행부는 당면한 과제 앞에 불퇴전의 각오로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철도노조의 상급 노조인 공공운수노조의 조상수 위원장은 “공공기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성과제와 퇴출제를 막아내기 위해 철도노동자들이 나서달라”며 격려의 뜻을 전했다.

철도노조는 지난해 사업에 대해 “2013년 23일간의 철도민영화 저지투쟁성과를 계승하고, 2014년 현장과 충분한 소통을 이루어 내지 못한 과정에서 발생한 조직적 어려움을 혁신”하기 위해 노력했던 한 해로 평가했다. 또한 “정기 단협 승리, 박근헤 정권의 소위 ‘공공부문 2단계 정상화’에 맞서 투쟁하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공공기관 노동조합들의 최대 이슈인 이른바 ‘공공기관 정상화’ 저지투쟁에 대해서는 “양대 노총 공공부문 공투본 차원에서 ‘2단계 정상화’ 관련 공동대응을 하기로 했으나 내부 균열이 생기며 연대전선이 와해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올해 사업 목표를 ▲ 2단계 가짜 정상화 및 구조조정 저지 ▲ 사회 연대투쟁 강화 ▲ 공공철도 강화 및 자회사 분할 저지 ▲ 제2의 민주노조 활동 강화 등의 네 가지로 정했다. 특히 2003년, 2009년, 2013년 당시 파업으로 해고된 노동자들의 복직에 힘쓰고, 한국철도공사의 자회사 소속 미조직 노동자들 조직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총선 대비 전략의 경우 민주노총의 총선 방침에 충실히 따르되, 철도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기로 했다. 또, 총선에서 진보정당 및 철도민영화에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정당과 정책협약을 진행하고, 총선 후보자들에게 철도 관련 정책 질의서를 발송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