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喪)당한 현대중공업 노동자들
상(喪)당한 현대중공업 노동자들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4.29 18:3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청업체에 안전도 외주화
“산재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
▲ 28일 오후 2시 30분 현대중공업노조는 상복을 입고 산재사고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서울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 상복을 입은 현대중공업 노동자들 10여 명이 섰다.

현대중공업노동조합(위원장 백형록)은 28일 오후 2시 30분 계속되는 산재사고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구조조정이 산업재해를 양산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에서는 1972년 창사이래 400여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2016년 2월부터 4월까지 5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업무 중 사망했다.

이러한 사건에 대해 현대중공업노조는 사람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회사의 경영방식과 정부가 주장하는 인력 구조조정을 이유로 꼽았다.

박기수 현대중공업노조 정책기획부장은 “비용 삭감을 위해 외주화를 늘렸고, 전체공정을 알고 책임지는 람이 없는 현장에서 사고가 일어난다”며 “산재가 발생해도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또 노조는 해양·조선업 특성상 인력조정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전명환 현대중공업노조 고용법률실장은 “정년으로 인한 노동자 자연감소는 매년 1,200명 정도 발생한다”며 “오히려 인력충원을 통해 기술단절이 되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경영악화를 노동자의 책임으로만 돌리지 말고, 정부의 정책과 경영진의 사재출연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안전문제의 원인은 외주화뿐 아니라 다양하다. 회사는 현재 안전대토론회를 여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며,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현대중공업의 재무상태가 여전히 탄탄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절차를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