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의 남양주 사고는 없어야 한다
두번의 남양주 사고는 없어야 한다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6.27 14:1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노동자, 7.6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건설노동자 파업은 이 시대 모든 비정규직의 싸움"
▲ 건설 노동자들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건설민생법안 마련’을 요구하며, 7.6총파업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건설 노동자들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후퇴 없는 ‘건설민생법안 마련’을 외치며 7.6총파업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그 자리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18,19대 건설노동자 민생법안이 통과하지 못하고 계류되었고, 단협을 통해 노동조합이 노동현장 고용을 담보 받았으나 이를 공갈협박범으로 실형을 선고”했다며 “이는 정부의 공안탄압이며 총파업투쟁을 통해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관철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 전국건설노동조합 7.6총파업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좌)과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우)이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19세 노동자의 눈물이 가시기도 전에 삼성AS노동자의 사망이 있었고, 그 자녀는 ‘아빠,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라는 글을 남겼다”며 노동자들의 위험한 현장에 대해 언급하며 “건설노동자들은 1년에 2400여명이 죽어가는 현장에서 열악한 조건 속에 하루하루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고, 노조활동은 탄압을 받고있다”며 건설노조의 요구는 그들 자신 뿐 아닌 비정규직과 현장의 많은 노동자들을 대표해 싸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건설노동자들은 이 땅에 비정규직이라는 말이 있기 전부터 불안한 고용형태였고, 어렵게 30년간 노동조합을 이어갔다”며 “죽음의 현장, 그 안에서 돈못받는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요구를 받아 7.6총파업 총력투쟁 할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임채섭 건설노조 경기남부타워크레인지부 지부장은 “노사함께 맺은 단협 내용과 건설현장의 안전에 대한 시정요구가 불법으로 규정”되었다며 “모든 건설현장의 일손을 놓고 공안탄압 중단, 건설현장 안전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19대 국회보다 건설민생법안이 후퇴한 사항에 대해 “건설기계 노동자에게는 퇴직공제부금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며 “노동부는 기재부 등의 핑계를 대며 해당 법안을 내놓았던 이전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19대 국회에서 건설기계 노동자 퇴직공제부금 전면적용 등이 발의, 상임위까지 통과했던 바 있다.

건설노조는 ▲건설근로자 고용 개선 등에 대한 법률 개정 ▲적정임금(임대료)제 도입 ▲직접시공 전면 도입 ▲공제회 건설노동자 지원 사업강화 ▲건설기계 산재 전면 적용 ▲임금·임대료 체불대책 및 유보임금 근절 ▲건설현장 내국인 고용 대책 마련 ▲소형 크레인 등록 기준과 면허 요건 개정 등 18대 법제도 개선 요구안을 들고 나왔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그 자리에서 바로 노숙농성에 돌입했으며 이는 7.6총파업 총력투쟁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건설노조는 오는 7월 6일부로 강원 평창 동계올림픽 건설현장, 전국 LH발주 건설현장 등을 비롯해 도로공사, 아파트 현장, 지하철, 학교 등 제반 시설 공사를 멈추고 서울도심에서 총파업 총력투쟁을 벌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