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선 5대 의제ㆍ10대 요구 제기
민주노총, 대선 5대 의제ㆍ10대 요구 제기
  • 김대영 기자
  • 승인 2017.02.06 15: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적폐 청산과 국가대개조 논의의 장 돼야"

민주노총이 “박근혜ㆍ재벌체제 청산, 노동존중 평등사회 건설”을 주장하며 박근혜 정부의 적폐 청산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5일 민주노총은 정책보고서를 통해 “2017년 한국사회의 ‘위기와 이행’을 둘러싼 대분기 속에서 펼쳐질 대선에서 ‘박근혜 체제 청산’과 ‘대안사회 전망’을 총체적으로 제시”하겠다며, 2017년 대선 5대 의제와 10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보도자료에서 “박근혜의 중도퇴진으로 펼쳐질 이번 조기대선이 박근혜 체제 이후 새로운 민주공화국 건설을 위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번 대선은 단순한 정권교체가 아니라 박근혜 적폐를 청산하고 국가대개조ㆍ사회대개혁의 방향과 대안을 논의하고 실천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대선 5대 의제ㆍ10대 요구 ⓒ 민주노총

민주노총은 특히 ‘박근혜체제 적폐청산’의 세부 내용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구속과 ‘공범정치세력’의 청산 등을 주장하며 국정농단 세력의 청산을 요구했다. 또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혁 4대 법안을 ‘재벌 뇌물 대가’, ‘4대 악법’으로 규정하고 해당 법안의 폐기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재벌독식체제의 해체를 위해 재벌 총수ㆍ최고경영진 우선 책임 입법 등을 주장했고, ▲제조업 발전 특별법 제정 ▲재벌 대기업 상시ㆍ지속 업무 정규직 전환 등을 함께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7일 오후 2시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5대 의제 및 10대 요구사항을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정기대대에서는 지난달 13일 민주노총 정치현장특별위원회가 합의한 5가지 선거대응방침안도 함께 상정될 전망이다. 정치현장특위는 ▲민주노총 주도의 새로운 노동자정치세력화 추진 ▲2017년 대선 민중단일후보 전술 채택 ▲2018년 지방선거 전 선거연합정당 추진 ▲농민ㆍ빈민 등 대중조직과 함깨 새로운정치세력화 추진 ▲선거연합정당을 위한 노동자 추진위원회 구성 등 5가지 방침에 합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