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기노련 “미군기지 이전 특별법 통과에 매진”
외기노련 “미군기지 이전 특별법 통과에 매진”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2.16 15:1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군기지 평택 이전 맞춰 고용대책 촉구
경남지역 조직 확대에도 박차
▲ 박종호 외기노련 위원장(가운데)이 제55차년도 정기대의원대회를 맞아 대회사를 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외국기관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종호, 이하 ‘외기노련’)이 16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주한미군기지 이전, 축소, 철수 등에 따른 주한미군 한국인근로자 및 이직자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미군기지 이전 특별법) 통과와 미조직 사업장 조직화 등을 골자로 한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외기노련은 지난해부터 미군기지 평택 이전으로 주한미군 내 한국인 노동자들이 고용불안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이들에 대한 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해 왔다. 외기노련은 올해에도 이 같은 사업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박종호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연맹은 지난해 주한미국대사를 만나 현안 해결을 요청하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주한미군 내 한국인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올해에는 현재 국회에서 발의된 미군기지 이전 특별법이 조기에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 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군기지 이전 특별법은 미군기지의 평택 이전으로 발생할 이직자들의 생계문제 등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자유한국당 문진국 의원이 대표발의했다. 법안에는 ▲국무총리실 산하 이직자 지원 대책협의회 설치 ▲주택 우선 공급 및 조세 감면 ▲취업 지원, 위로금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문진국 의원은 축사를 통해 “동료 의원들을 설득해 미군기지 이전 특별법 통과에 온 힘을 쏟겠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외기노련은 경남지역 미조직 사업장 조직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를 토대로 최근 기업들의 이탈이 가속화 되는 경남 창원 마산자유무역지역 내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해소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역시 “미군기지 평택 이전에 따른 고용불안 해소와 마산자유무역지역 공동화 현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격려의 말을 전했다.

한편 외기노련은 지난 1월 임기를 마친 김동만 전 한국노총 위원장에게 감사패와 만파식적을 전달했다. 만파식적은 삼국을 통일한 신라 문무왕과 김유신에 얽힌 전설 속의 피리로, 나라의 안정과 평화를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