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노동존중 평등세상” 6.30 총파업 결의
민주노총 “노동존중 평등세상” 6.30 총파업 결의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3.29 19:0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전국 동시다발 결의대회 개최
대선 예비후보 노동공약 비교해 발표
▲ 29일 서울 중구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수도권 결의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9일 전국 주요 도시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열고, “노동존중 평등세상”을 위한 6월 30일 ‘사회적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수도권 대회에서는 민주노총 산하 산별연맹·노조 간부 700명(주최 측 추산)이 모여 ▲최저임금 1만 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체제 해체 ▲노동법 전면개정 등을 외쳤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직무대행은 대회사를 통해 “정권을 교체하는 것만으로 촛불혁명이라 할 수 없다”면서 “야당의 승리가 아닌 노동자, 민중이 승리해야 진짜 촛불혁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직무대행은 “6월 말 사회적 총파업은 촛불의 승리를 노동자의 승리로 만드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대선 국면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2천만 노동자와 한 편이 되어 투쟁할 절호의 기회”라고 덧붙였다.

수도권지역 외 각 지역본부별로 전국 12개 도시에서도 대선 요구안 관철과 오는 6월 30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결의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 참가자들은 주요 노동 의제가 적힌 상자더미를 ‘콩주머니’로 무너뜨리는 상징의식으로 결의대회를 마무리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대선 예비후보 노동공약, “교집합 넓다”

한편 민주노총은 결의대회에 앞서 주요 대선 예비후보의 노동 관련 공약을 비교·분석한 보고서를 배포했다.

우선 ‘최저임금 1만 원’ 요구와 관련해 이재명(민주당)·유승민(바른당)·심상정(정의당) 후보 측은 2020년까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은 임기 내(2022년), 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 측은 2018년까지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문재인·안희정(민주당) 후보 측의 경우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비정규직 철폐 및 권리 보장’의 경우 ▲비정규직 사용 사유 제한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고용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자성 인정 ▲간접고용 원청 사용자성 인정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 등에서 각 대선 예비후보들 간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평가했다.

‘노조 할 권리 및 노동3권 보장’에 대해서는 문재인·이재명·안철수·심상정·김선동 후보가 공통적으로 산별교섭 촉진, 산별노조가 체결한 단협 효력 확장 등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특히 심상정·이재명 후보가 노동3권 보장의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박근혜 정권 노동적폐 청산’과 관련해 각 예비후보 모두 “원점 재검토” 의견을 보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분석 결과에 대해 민주노총은 “각 예비후보의 노동공약의 교집합이 크다”면서 자신들이 그동안 요구해 온 것들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논평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분석이 다소 제한적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에 대해 “향후 각 정당별로 대선후보가 최종 확정되면 2차 질의서를 발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