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위원장 사망’ 코엑스노조 기자회견 ‘유보’
‘노조 위원장 사망’ 코엑스노조 기자회견 ‘유보’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3.31 09:1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엑스 측, 유족 보상과 엮어 ‘난색’ 표해
노조 “부당노동행위 건은 별개 문제” 반발
▲ 서울 강남구 코엑스 입구.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고 서명식 코엑스노동조합 위원장의 죽음을 둘러싼 노사 간 갈등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상급단체인 공공운수노조는 30일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 앞에서 ‘무역협회 규탄 기자회견’을 예고했으나, 코엑스 측의 반대로 무산됐다.

공공운수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기자회견 시작 직전에 코엑스 측이 노조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강행하면 유족과의 합의를 이행하지 못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고 서명식 위원장 장례 이후 코엑스 측과 유족은 ▲고 서명식 위원장 순직 인정 ▲대표이사 사과문 게시 ▲산재승인 협조 등에 합의했었다. 그러나 코엑스 측이 이날 기자회견과 관련해 합의사항의 이행 여부를 언급하면서, 기자회견을 일단 미루기로 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공공운수노조는 당초 예정된 기자회견에서 “코엑스 경영진의 과도한 노조 탄압에는 무역협회의 책임이 크다”며 무역협회 측의 책임을 촉구할 계획이었다.

아울러 공공운수노조는 “(코엑스 측)팀장들이 노조 위원장을 ‘개인의 사욕을 가지고 노조를 오도하는 사람’, ‘허위사실 유포로 회사를 분열시키는 사람’으로 매도했다”면서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노조 위원장 퇴진 연판장을 돌리겠다’고까지 선언했다”고 주장했다. 코엑스 측이 노조를 과도하게 압박하면서 서명식 위원장의 건강이 악화됐고, 끝내 죽음에 이르게 됐다는 것이다.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는 기자회견 유보와 관련해 “(서 위원장의 죽음에 대한)보상은 유족과의 문제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면서 “코엑스 측이 보상 문제를 걸고넘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코엑스 측은 “(노조 측 주장이)사실과 다르다”고 할 뿐 말을 아꼈다. 코엑스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공공운수노조는 유족과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합의 이행 시기를 코엑스 측과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