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국정기획자문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공식 첫 만남
민주노총-국정기획자문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공식 첫 만남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7.06.02 18:1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그리고 ‘함께’ 나아가는 노-정 관계를 위한 첫걸음
▲ 2일 오후 12시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민주노총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회가 정책협의회를 진행했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2일 오후 12시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민주노총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만나 민주노총의 의제와 요구를 전달하고 관련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협의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오후 12시부터 2시 30분까지 2시간 30분 동안 이루어졌다. 이날 민주노총에서는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과 임원, 11개 산별조직 대표자들이 참여했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는 사회분과위원회 김연명 위원장, 한정애 국회의원, 정문주 자문위원회 특보와 전문위원 등 5명이 참여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불신과 탄압, 저항과 투쟁으로 대립해온 노정관계가 새롭게 정리되길 바란다”며 “‘지금’그리고 ’함께‘가 과거 정부의 폐단을 극복하고 후퇴해 온 노정 간 신뢰 회복을 위해 민주노총이 정부에 던지는 키워드”라고 전했다.

또한 노동존중 평등사회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민주적 노정‧노사관계 구축 : 대층적‧중층적 교섭(협의틀) 마련과 정례화 ▲최저임금 1만 원 실현과 최저임금법 개정 ▲비정규직 문제 해결 ▲노조 할 권리‧노동3권 보장 ▲노동시간 단축‧청년실업 해소 ▲일할 권리‧노동인권‧생명 안전권 보장 ▲성 평등 일터 ▲연금‧의료‧고용안전망‧보육 등 사회안전망 확대 등 8가지를 제안했다.

김연명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장은 “사회분과위원 7명 모두 친노동 정책이 훨씬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며 “노사정 간 대화를 순탄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틀 거리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박근혜 정권에서 많은 조합원들이 구속, 수배되고 기소됐다. 이 부분에 대한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서 “노조파괴로 싸우는 장기투쟁사업장에 대한 언급이나 의지가 피력되어야 한다”며 “노정교섭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입장을 밝혀달라”고 강조하며 이날 협의회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