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 대선투쟁 백서 발간
사무금융노조, 대선투쟁 백서 발간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6.07 20:1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사업 자양분으로 삼을 것

촛불 혁명의 완성은 ‘노동’임을 잊지 않고, 향후 노동조합의 사업의 ‘자양분’으로 삼기 위해 사무금융노동조합이 대선투쟁본부(이하 대선투본) 활동을 기록한 백서를 펴냈다.

‘사무금융노조 대선투쟁본부 실천단 백서’라는 이름의 책자는 약 260쪽에 걸쳐 올해 1월 시작한 대선투본 실천단의 구성 논의에서부터 같은 해 5월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협약을 체결하기까지 약 4개월 동안의 활동을 8개 장으로 정리했다.

백서는 지난 대선 국면에서 업종과 지부별 순회간담회를 통해 ‘사무금융노조 정책제안’을 마련하고자 진행한 토론현장을 떠올리며, 대선투본 활동의 실천중심 사업기풍은 앞으로 사무금융노조가 펼칠 어떤 사업에도 모범이 될 것이라고 회상하는 김현정 사무금융위원장의 발간사로 시작한다.

발간사에서 김 위원장은 “사업집행 과정에서 미숙한 부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면서 “백서로 기록을 남겨 부족한 것은 채우고, 넘치는 것은 나누며 더 발전하는 사무금융노조 정치투쟁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백서의 ‘대선투본 활동 평가 및 향후과제’라는 별도 장에서 구성원들이 내놓은 가감 없는 총평은 눈길을 끈다.

이들은 사무금융노조의 대선투본 활동이 어떤 조직보다 먼저 결의한 ‘선도성’, 정책제안과 투쟁 중심의 지속적 사업 내용을 갖춘 활동 방법의 ‘모범성’, 논쟁보다 ‘실천활동 중심’ 이라는 측면에서 노동조합의 임무를 충실히 했다고 총평했다. 이어 주요 정당 후보들로부터 정책 제안에 대한 호응을 얻었다는 대목에서 향후 사회적 의제에 대해 노조가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해 나갈 토대를 마련했다고 정리했다.

다만, 본조-업종-지부의 유기적 관계 구축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올해 대선투본 활동 과정에서 지부 활동력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했으나 한계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대선투본 사업의 성과를 이어나갈 ‘정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개선 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사무금융노조가 제안한 정책 주요 의제를 중심으로 국회 토론 등을 통해 주도적으로 의제화하고 공론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명시했다.

또 대선투본의 활동을 일상적인 ‘노동자 정치세력화’ 과제로 연결하기 위해 정치위원회 차원의 사업계획 마련을 강조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순회간담회를 다니며 업종, 지부별 대선투본 활동을 공동으로 평가하고, 정치세력화 경로와 같은 앞으로의 활동계획 마련이 언급됐다.

사무금융노조 정책 제안은 크게 ▲금융공공성 강화 ▲금융민주화 ▲경제민주화, 노동이 답 ▲부정부패 적폐 청산 등 4개 분야로 분류돼 32가지 하위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백서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금융관련 제도와 기관 운영시 노동자·서민·소비자의 이해가 반영되는 의사결정 체계 개선’, ‘금산분리 원칙 준수’, ‘금융약자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등의 금융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 제안에 동의했다. 노조의 ‘경쟁과 약탈의 금융에서 협동과 따뜻한 금융’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기조에도 뜻을 함께 하며, 산별교섭 법제화 등 사용자에게 유리한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노동자 권리 강화 방안에도 많은 부분 동의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사무금융 노조는 지난 2월 13일 대선에서 노동문제를 의제화 하기 위해 ‘광장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자, 촛불형명 완성은 노동이 답이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선투본을 발족했다. 이후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안희정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등을 만나 정책 제안을 했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대선 후보와 정책간담회, ▲문재인 대선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