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기념우표 즉각 철회하라”
“박정희 기념우표 즉각 철회하라”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6.15 18:1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정사업본부와 구성원 갈등 심화
▲ 박찬일 미래창조과학부공무원노동조합 서울지역본부장이 15일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며 광화문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김민경 기자mkkim@laborplus.co.kr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을 둘러싼 우정사업본부와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공무원노동조합(이하 미래부노조)은 지난 13일부터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며 광화문에서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박정희 우표가 발행될 소재로 적합한지부터 따져봐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극명한 논쟁의 중심에 있다”며 “박근혜 전 정부 시기가 아니었다면 ‘박정희 기념우표’의 발행이 결정될 수 있었는가에 대한 의심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의 출생 기념우표는 전례가 없다”며 “다만 4.19 혁명(1960년)으로 하야한 이승만 전 대통령의 80세(1955년), 81세(1956년) 탄생 기념우표가 있지만, 그 당시는 이승만의 생일에 가가호호 태극기를 달고 이른바 ‘이승만 찬가’를 불렀으며 서울 남산에 이승만 동상을 건립 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업 구성원들에게 우정사업본부는 국민들의 곁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랑스러운 일인데,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 업무가 적폐의 하나로 지적되며 언론과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며 “부끄러움은 종사원만의 몫인가”라고 토로했다.

‘우표류 발행업무 처리 세칙’에 따르면 ‘정치적·종교적·학술적 논쟁의 소지가 있는 소재’의 경우에는 기념우표를 발행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앞서 이들은 이 같은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두 차례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와 대화를 했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절차적 정당성을 이유로 발행 취소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된 박정희 우표 발행은 지난 4월 8일 구미시가 요청했다. 이후 5월 23일 우표발행심의위원회에서 17명의 위원 중 9명이 참석해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은 “’박정희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을 심의한 회의 자료요청을 통해 속기록을 확인했더니, 아무런 논의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며 “같은 날 우당 이회영 선생의 기념 우편 발행에 대해서는 공방이 오간 것과 대조적이다”고 말했다.

또 "같은 날 우표심의위원회에서 다룬 백범일지 70주년 기념 우표 발행건은 찬성 4명, 반대 5명으로 부결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논란이 되는 사업을 강행한다면 우정사업본부의 신뢰도도 떨어질 것”이라며 “우본은 우표 발행과 관련된 시행 세칙에 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된 사안을 재심할 절차가 없다는 주장만 반복하는데, 지금과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결할 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시행령을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미래부노조는 우표제작 발주가 들어가는 7월 초까지 광화문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구미시가 제작 요청을 철회하지 않는 이상 발행을 중단할 수 없다는 우본의 입장이 유지돼 이 시기를 넘길 경우, 노조는 행정 가처분신청까지 불사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