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토목분과, 총파업 찬반 ‘상경투표’
건설노조 토목분과, 총파업 찬반 ‘상경투표’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6.20 20:2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 8천 명 서울에서 1박 2일 총회
중앙교섭 난항 속 대정부 요구안 발표
▲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 앞 인도에 설치된 야외 기표소.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건설노동조합 토목건축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이영철, 이하 ‘토목분과’)가 20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조합원 총회를 개최한다. 특히 이번 조합원 총회에서는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함께 진행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일 오후 전국 각지에서 모인 건설노조 토목분과 조합원 8천여 명은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세종로공원) 일대에서 1박 2일간의 조합원 총회 일정을 시작했다.

건설노조는 토목분과 조합원 총회 첫 일정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광화문1번가 앞 인도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위한 야외 기표소가 설치됐다.

토목분과는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전문건설사 168곳과 중앙교섭을 진행했으나, 9일 9차 교섭을 끝으로 결렬을 선언했다. 이영철 분과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건설현장의 직접 사용자인 전문건설업체와 임금 및 단체협상을 진행했지만 3개월이 지나는 동안 교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토목분과 측은 “건설업계에 만연한 불법 다단계하도급을 근절하고 왜곡된 건설시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중앙교섭을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총 9차례에 거친 교섭은 168개 업체 중 일부만 참석하거나 모두 불참하는 등 난항을 겪었다.

건설노조 토목분과 조합원은 1만여 명으로 이들 중 총회에 참석하지 못한 조합원들은 각 지역에서 별도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참여한다.

토목분과는 전문건설업체를 상대로 ‘중앙교섭 정상화’를 촉구하는 동시에, ▲건설현장 불법도급 근절 ▲내국인 고용대책 마련 ▲건설현장 적정임금제 도입과 직접고용 정착 등이 담긴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한편 서울에 집결한 총회 참석자들은 투표를 마친 뒤 광화문1번가를 출발해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까지 행진했다. 토목분과는 이날 저녁 광화문1번가에서 문화제를 끝으로 첫째 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토목분과는 둘째 날인 21일 같은 장소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인근에 위치한 건설업체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