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채용 이젠 모두가 평등하게
공공부문 채용 이젠 모두가 평등하게
  • 고관혁 기자
  • 승인 2017.07.05 22:1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발표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에 지원할 때 이력서에 사진을 붙일 필요가 없어진다.

정부는 5일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안을 발표했다. 332개의 모든 공공기관은 7월부터, 149개 모든 지방공기업은 인사담당자 교육 후 8월부터 실시된다. 그 외에 공무원 경력채용으로 확산, 민간 기업의 도입 지원 확대도 추진된다.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입사지원서에는 출신지역, 가족관계, 신체적 조건, 학력 등의 항목이 삭제된다. 대신 채용직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교육, 훈련, 자격, 경험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 같은 조치는 인사담당관의 편견을 배제하고 공정한 실력평가를 통한 인재발굴을 위한 정책의 일환이다.

▲ 새롭게 바뀐 공공기관 입사지원서 예시안. 사진과 출신지역, 가족관계, 신체적 조건 등의 항목이 사라진다. ⓒ 정부 관계부처 합동 보도자료

다만 특수경비직과 같은 신체적 조건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엔 예외적으로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인재 채용 시 최종학교 소재지를 명시해야한다.

또한 응시자들을 위해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사전에 NCS를 활용해 공개한다. 정부는 15년부터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해 왔다. 

공무원의 경력채용 역시 블라인드 채용으로 전환된다. 인사혁신처와 행정자치부는 ‘경력채용 부분별 표준화 방안’을 마련하여 하반기 경력채용 시험부터 모든 행정기관에서 표준화된 제출서류 양식을 활용한다.

민간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확산을 위해 ‘기업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을 마련하고 인사담당자 교육도 병행된다. 또한 금년 하반기 채용관행을 조사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표한다.

사실 정부는 2004년 9개 공공기관 직원 채용시 나이 및 학력제한을 폐지로 05년 공무원 시험 응시원서 학력란 폐지 등 서서히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해왔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젊은이라면 누구나 실력을 겨룰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며 “이번 정책은 우리 청년들이 똑같은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