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배노조 “집배노동자 사망 멈출 국민진상조사위 절실”
집배노조 “집배노동자 사망 멈출 국민진상조사위 절실”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7.11 15:1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부터 청와대 앞 무기한 1인시위 돌입
▲ 11일 오후 2시 전국집배노동조합이 청와대 앞에서 '집배원 과로자살과 과로사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1인 시위를하고 있다.ⓒ전국집배노동조합

우체국에서 과로와 자살, 교통사고 등으로 사망한 우정노동자들이 올해만 벌써 12명에 이른 가운데,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이하 전국집배노조)이 반복되는 집배노동자 사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집배노조는 지난 10일 서울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집배원 과로사살 및 과로사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면담을 요청하는 동시에 국민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위한 무기한 연좌농성 및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날은 지난 6일 20년 넘게 일하던 안양우체국 앞에서 스스로 몸에 불을 붙인 집배노동자가 사망한 익일이었다. 이로써 올해 들어 사망한 우정노동자는 총 12명으로 과로사 5명, 자살 5명, 교통사고사 2명이다.

안전보건강조주간이었던 지난 3일 문재인대통령은 “대형 인명사고의 경우 국민들의 참여가 보장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전국집배노조는 “전국적으로 지역을 가리지 않고 집배원들이 사망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는 중대재해다발사업장”이라며 “그간의 죽음에 대해 우정사업본부가 취한 태도를 본다면 재발방지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다. 노동조합의 참여가 보장된 객관적인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이번 집배노동자의 분신사건을 ‘과로 자살건이자 우정사업본부의 이윤만 챙기는 인력정책의 결과로 인한 참사’라고 규정하며 순직처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인은 오랜 기간 집배 일을 하면서도 민원 한 번 발생하지 않은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안양우체국은 경인지역 평균 집배부하량(1.132)보다 높은 1.154으로, 전국에서 가장 바쁜 경인지역 중에서도 살인적인 업무량을 자랑하는 곳”이라며 “재개발, 신도시 난개발로 세대수가 늘고 있지만 적정인력충원이 이뤄지지 않았고, 바쁜 와중에 급작스럽게 본인의 구역과 동료의 구역을 통으로 바꾸는 맞통구로 사망한 집배노동자가 낯선 구역에 대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왔다”고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의 더딘 인력충원과 현장과 괴리된 집배부하량 등 집배원을 구조적으로 괴롭히는 시스템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고인의 명예회복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민진상조사위원회 구성 ▲집배인력 4,500명 증원 ▲집재원을 기계 취급하는 집배부하량 폐기 ▲구역재조정 매뉴얼 구축 등을 요구했다.

‘집배부하량’이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실측을 통해 2012년 구축한 집배부하량산출 시스템에 따라 집배원의 적절한 업무량을 수치화 한 것이다. 배달물량과 이동거리 등 63개 변수를  세분화해 업무를 하는데 몇 초가 걸리는지를 적시해 놨는데, 일반통상 우편물은 2.1초, 택배는 30초, 민원전화는 37초 등이다.

한편 전국집배노조는 이같은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시민사회단체와 종교단체 등과 함께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농성 및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