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공대위, '10대 적폐공공기관장' 발표
공공부문 공대위, '10대 적폐공공기관장' 발표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7.18 11:3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퇴할 때까지 기관별 퇴출운동 전개
추가 명단 발표 예고… "안심 말라"
▲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8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공공대개혁을 위한 적폐 공공기관장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민경 기자 mkkim@laborplus.co.kr

지난 16일 정부가 전문성과 개혁의지를 강조하는 ‘공공기관장 인선지침’을 내놓은 가운데,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지난 정권의 국정농단에 연루됐거나 불법과 탄압을 일삼은 공공기관장 10명의 명단을 발표하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8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공공대개혁을 위한 적폐 공공기관장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대위가 공공개혁을 위해 물러나야한다고 주장하는 기관장들은 ▲홍순만 한국철도공사 사장 ▲유제복 코레일유통 사장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서창석 서울대병원 병원장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박희성 동서발전 사장 직무대행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 ▲정영훈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이사장 ▲이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등이다.

공대위는 “공공기관 개혁 의지를 강조한 정부의 공공기관장 인선지침을 적극 환영한다”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자는 촛불정신에 따른 적폐청산이 공공기관장 인선의 최우선 가치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또 “공공기관의 역할을 국민들을 위한 서비스의 질 높이는 것”이라며 “국정농단 세력에 의해 임명된 공공부문 적폐기관장의 경영농단으로 인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가장 시급히 적폐를 청산해야할 10곳의 공공기관을 1차로 발표한다”고 설명했다.

1차 퇴출 명단은 국정농단 세력이나 황교안 대행이 임명했지만 사퇴하지 않은 기관장들 중에서 성과연봉제 강제도입을 위해 불법을 저지른 10명을 꼽은 것이다.

공대위는 “성과연봉제 폐기 등 새 정부의 정책 수행을 거부하는 기관장, 국정논단 세력에 적극적으로 부역한 전력이 있는 기관장들”이라며 “적폐기관장들은 스스로에 대한 부끄러움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공공부문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지금 즉시 사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차 청산대상 적폐기관장들이 사퇴할 때까지 각 기관별로 퇴출활동을 이어나가며, 추후 2차 3차 명단을 발표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명단에 오르지 않은 공공기관 기관장들에게 안심하지 말고 스스로를 돌아보고 양심 있는 행동을 해달라는 요구도 덧붙였다.

한편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이 공공기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을 못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공대위가 선정한 10대 기관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권을 발동해 즉각 해임해 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노조원의 96%가 불신임하는 김 이사장에 대한 퇴진 운동을 지난 2월부터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