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 6호기 백지화하라”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하라”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7.27 13:2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탈핵 촉구하는 900여개 단체 시민행동 결성
▲ 27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900여개의 시민사회 단체가 결성한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발족식이 열렸다. ⓒ 김민경 기자mkkim@laborplus.co.kr


지난 26일 한빛원전 4호기 콘크리트 벽에서 50여 개가 넘는 구멍이 확인된 가운데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를 위한 행동에 나선다.

27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900여 개의 시민사회 단체가 결성한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가칭, 이하 시민행동)’ 발족식이 열렸다.

‘시민행동’에는 녹색연합과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민주노총, 한국YMCA, 정치하는엄마들,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 울산 시민운동본부, 불교환경연대, 우리동네햇빛발전조합, 태양의학교 등 다양한 분야의 단체들이 연대했다.   

이들은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는 탈핵의 첫걸음”이라며 “시민배심원단이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을 결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고리 5, 6호기 건설허가는 일방적이고 폭력적이었다”며 “원전 사고발생시 피해의 직적 영향권인 울산과 부산 시민의 의견을 한 번도 묻지 않았고 지진평가도 없이 강행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철저하게 관리 될 것이라고 믿었던 원전은 부패와 비리로 얼룩져 부적합한 재료를 사용하는 등 원전 안전망에 구멍이 뚫린 지 오래다”며 “주민들을 위험으로 내모는 핵발전소 확대는 중단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조현철 신부(녹색연합 상임대표)는 “대통령의 탈핵 공약에서 신고리 5, 6호기 결정방침은 후퇴한 것으로 아쉽다”면서도 “탈핵을 위한 사회적 공론화 과정에 온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출범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 “형식에 그치지 말고, 적절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절차를 진행해달라”고도 당부했다.

강미정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는 “두 아이의 엄마로서 다음 세대의 안전한 삶이 우선돼야한다”며 “원전을 폐지하는 과정에서 전기 생산의 효율이 낮아지고 전기요금이 올라가는 등의 영향으로 불편함을 겪게 되더라도 선택사항이 아니라 해야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발전은 언제든지 인간의 통제를 벗어날 수 있다”며 “그 예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라고 덧붙였다.

고등학교 2학년 박상헌 한국YWCA연합회 청소년 탈핵캠페이너의 발언도 이어졌다. 박 군은 한국의 높은 원전밀집도와 원전에서 나오는 사용 후 핵연료 처리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공부하면 아는 것은 국민들도 안다”며 “더 이상 전문가 프레임을 하지 마라”고 말했다.

또 “전문가들이 밀실에서 관료들의 들러리가 돼 소수의 이익을 보장하는 에너지정책을 추진해왔다면 이제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 직후 사용 후 핵연료를 짊어진 미래세대를 형상화한 구조물의 연결 줄을 끊는 퍼포먼스도 이어졌다.

한편 원자로 연료로 사용 뒤 배출되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는 현재까지 처리기술이 개발되지 않고 있다.  

▲ 27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발족식 기자회견 직후 사용 후 핵연료를 짊어진 미래세대를 형상화한 구조물의 연결 줄을 끊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 김민경 기자mkkim@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