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갱신해야 하는 공인인증서 같은 삶 살고 싶지 않다"
"매년 갱신해야 하는 공인인증서 같은 삶 살고 싶지 않다"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7.09.04 14:3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비정규직연대, "예외 없는 정규직 전환 실시" 요구
▲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예외 없는 정규직 전환 실시하라! 비정규직 강사, 무기계약으로 당장 전환하라!'를 외쳤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모두 예외 없는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4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학교 비정규직,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지난 7월 20일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후 교육부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를 구성했다. 심의위원회는 곧바로 정부의 가이드라인에서 제외된 비정규직 교원의 정규직화 여부 심의에 들어갔다.

연대회의는 "심의위원회가 8월 8일부터 열리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론 없이 회의만 거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8월 31일에는 동아일보 등 일부 언론에서 '5만 교육 비정규직 중 1,000명만 정규직 전환'이라는 기사를 보도했다"며 "심의 발표를 앞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불안이 극에 달해 있다"고 전했다.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해 연대회의의 반발이 거세지자 교육부는 오보일 뿐이라며 기간제 교원과 7개 강사 직종의 정규직 전환 여부에 대해 결정한 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금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현장에서는 피가 마르는 심정으로 심의위원회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이 같은 언론보도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를 우롱하고 있다"며 "이제는 속 빈 강정이 아닌, 예외 없고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의 심의위원회 최종 심의 결과 발표는 9월 5일로, 연대회의는 5일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강사 직종 조합원들과 함께 심의 결과 발표를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가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을 상대로 공동교섭 및 공동투쟁을 위해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