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사, 중앙선 사고 특별안전대책 마련 합의
철도노사, 중앙선 사고 특별안전대책 마련 합의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9.25 16:1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공사 사고조사에 노조 참여키로
25일 예정된 ‘안전운행투쟁’은 철회

한국철도공사 노사가 13일 발생한 중앙선 원덕역-양평역 구간 열차 추돌사고와 관련해 특별안전대책을 마련키로 합의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25일 전국철도노동조합에 따르면, 22일 오후 노사 긴급특별안전협의 결과에 따라 공사 내 사고조사지원단에 노동조합이 참여한다. 철도노조는 “그동안 철도 사고 발생 시 당사자에 대한 직위해제 및 징계를 우선으로 했던 관행을 지양하고, 사고 원인이 규명된 이후 합당한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주요 합의내용은 ▲철도공사 경영진이 유족과 직원들에게 공식 사과할 것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결과에 따라 지휘책임자 엄중 문책 ▲노사 공동으로 신호체계 일제 점검 등이다.

사고조치와 관련해 노사가 합의안을 도출함에 따라 당초 예정됐던 노조의 ‘안전운행투쟁’ 지침도 철회됐다. 철도노조는 25일 새벽 4시부로 KTX 및 일반열차, 수도권 광역전철 등 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전 열차를 시속 20km에서 최대 시속 100km까지 감속 운행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13일 사고 이후 현장 기관사들 사이에서 ‘즉각 쟁의에 돌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는 게 내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한편 철도노사는 안전시스템, 안전정책, 사고처리와 후속조치 등 철도 안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새롭게 정립한다는 목적으로 노사민정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철도노조 측은 이번 합의에 대해 “철도의 공공성과 안전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13일 중앙선 열차 추돌사고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인천국제공항과 강릉을 잇는 KTX 운행을 앞두고 신호체계를 개량하던 중 발생했다. 새 신호체계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시운전을 하던 도중 기존 신호체계 오작동으로 후행 열차가 선행 열차를 추돌, 기관사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