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준공영제 전면시행 목소리↑
경기도 버스준공영제 전면시행 목소리↑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9.25 16:3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버스노동자 1천여 명, 26일 집회 개최
경기도·기초단체에 전면시행 합의 촉구

경기도 버스준공영제가 광역버스 일부만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전면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지난 8월 9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산하 경기도 3개 버스노조가 주최한 준공영제 전면시행 촉구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기도 3개 버스노조는 26일 2차 집회를 열고 대응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산하 경기지역자동차노조·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경기도지역버스노조 등은 26일 오후 수원역 남측광장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예정된 집회는 지난 달 9일 경기도청 앞 집회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것이다. 집회 참가인원은 1차 때보다 두 배 가량 늘어난 1천여 명이 모일 것으로 3개 버스노조는 전망했다.

경기 3개 버스노조 측은 “1차 결의대회 이후에도 경기도는 버스노동자들의 간절한 요구에 귀를 닫았다”면서 “버스노동자들이 준공영제 전면시행이 필요한 이유를 시민들에게 직접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3개 버스노조는 준공영제 시범실시에 대해 버스노동자들의 장시간운전과 졸음운전을 방치하고, 시민들이 겪는 위험을 외면하는 처사라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13% 수준인 광역버스 1,600여 대를 대상으로 준공영제를 시행키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도내 31개 기초자치단체 중 22개 시·군에서만 준공영제가 시행된다.

이와 관련해 3개 버스노조는 “시범실시에 불참하는 시·군을 경유하는 광역버스는 시범실시 대상에서 제외되며, 유사한 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 사이에서도 어느 버스를 다느냐에 따라 준공영제 버스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도내 대부분의 버스회사들은 광역·시내·외 노선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광역버스만 준공영제를 시행할 경우 사업장 내 혼란을 빚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경기 3개 버스노조는 26일 집회에 이어 다음 달 17일에 ‘준공영제 전면시행을 위한 경기도 노사정 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노선버스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시장, 군수와의 면담을 비롯해 권역별 집회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