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우체국시설관리단 비정규직 파업 돌입
5일 우체국시설관리단 비정규직 파업 돌입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8.02.05 16:1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파업 시작으로 오는 8일 전면파업 예정
비정규직 차별 철폐…우정사업본부 직고용 요구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우체국시설관리단노조

설 연휴를 10일 앞두고 우체국시설관리단 비정규직 노동자 870여 명이 지역 파업을 시작으로 오는 8일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우체국시설관리단노조는 5일 오전 서울 중앙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의 착취구조 아래서 우체국시설관리단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민간용역업체보다도 열악한 처우를 받는 실정이라며 이 같은 파업계획을 밝혔다.

우체국시설관리단은 2000년 설립된 우정사업본부 자회사이다. 전국의 지방우정청과 우체국, 우편집중국 등 우정사업의 기반시설물을 관리‧운영하는 미화원, 청사경비원, 금융경비원, 기술원 등 240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소속돼 있다. 이에 비해 정직원 수는 50명에 그친다.

노조는 “과거 우정사업본부의 기능직 공무원들이 수행하던 업무를 우체국시설관리단이라는 기타 공공기관을 만들어 3분의 1의 예산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사측에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TF팀 구성을 제안하는 동시에 우정사업본부로의 직고용 논의를 시작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5일 2017년 임단협 조정 결렬에 따라, 조합원 쟁의 찬반 투표를 진행해 조합원 71%가 참여한 가운데 93%가 찬성함으로써 파업을 결의했다. 

임단협에서 노조의 핵심 요구는 ▲기획재정부에서 결정한 식사비 13만원 온전한 지급 ▲기술원 임금 8% 인상 ▲장기근속수당 5단계에서 8단계로 조정 ▲건강검진 공가처리 ▲질병휴직 유급 처리 ▲병가 6일에서 60일로 확대 ▲본사 정규직과 동일한 제수당 지급(가족수당, 경영평가성과금, 복지포인트 등) 등이었다.

지난 1일 노조는 우체국시설관리단 본사 앞에서 첫 파업 결의대회를 연 뒤, 이사장과 면담을 통해 이견을 좁히려 했지만 실패했다.

이날 이들은 “교섭타결을 위해 양보했던 ‘장기근속수당 근속 수당 15만원 지급’과 ‘정년 65세로의 연장’, ‘65세 이후 기간제로 1년씩 연장’을 원칙대로 다시 요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우체국시설관리단 관계자는 “노조가 요구한 안을 모두 수용하기는 어렵다. 우정사업본부와 위탁계약을 맺어 받아온 예산을 집행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다”며 “우체국시설관리단을 없애고 통폐합해야하는 직고용안은 예민한 사항으로 언급하기 쉽지 않다. 노조와 합의점을 찾기 위해서 계속 대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노조는 오는 8일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전조합원 파업집회를 열고, 우정사업본부장을 찾아가 직접고용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