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노사, 해고자 복직 합의
철도공사 노사, 해고자 복직 합의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8.02.08 18:0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기 등 협의 중… 오영식 사장 행보 눈길
노사 대표자 만나 철도발전위원회 구성키로
▲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왼쪽)과 강철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이 8일 열린 노사 대표자 간담회에서 체결된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 전국철도노동조합

한국철도공사(사장 오영식) 노사가 해고자 복직에 전격 합의했다. 오영식 사장 취임 이틀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대립과 갈등이 반복됐던 철도 노사관계에 변화가 기대된다.

오영식 사장과 강철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위원장 등 철도공사 노사 대표자들은 8일 대전 동구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이날 노사 대표자들은 “그간 철도 정책의 한계로 야기된 파업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해고자에 대해 조속한 복직 조치를 시행하고, 구체적 이행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해고 상태인 철도노조 조합원은 모두 98명이다. 이들은 과거 철도 구조개편과 소위 공기업 선진화 정책, 철도민영화 반대 파업을 주도한 이유로 해고됐다. 절대 다수는 참여정부 때인 2003년 철도청에서 철도공사로의 전환 과정과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 5천여 명 인력 감축 과정에서 해고된 이들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철도노조와의 정책협약을 통해 해고자 복직을 약속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해고자 복직이 바람직하다는 소신을 밝혔다. 대통령과 주무부처 장관, 산하 공기업 사장이 한 목소리를 내면서 철도 해고자들의 복직이 확실시 되고 있다. 오영식 사장은 지난 6일 취임식 직후 철도공사 본사 앞 해고자 농성장을 찾는 파격 행보를 보였다.

구체적인 복직 시기와 관련해서는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올해 철도공사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일정과 연계될 가능성이 높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복직 합의가 길게는 14년 해고의 세월을 모두 보상해 줄 수는 없지만, 그동안의 아픔을 치유하는 첫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철도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싸워왔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철도 노사는 가칭 ‘철도발전위원회’를 구성키로 합의했다. 철도발전위원회에는 노사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며, 남북 간 철도 연결 재개를 비롯해 (주)SR과의 통합, 철도 안전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 노사는 이외에도 안전 대책 마련 및 근무여건 개선,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노력에도 합의했다. 철도노조는 특히 “노사 갈등을 불러온 각종 현안에 대해 대화와 타협으로 원만히 해결하고 대립과 갈등의 노사관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기를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