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노조, 상급단체 한국노총 공공노련 가입
고용노동부노조, 상급단체 한국노총 공공노련 가입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8.04.16 14:1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가입…조합원 75%지지

고용노동부노조가 한국노총 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노련)을 상급단체로 결정했다.

고용노동부노조는 지난달 27일부터 3일 동안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75%의 찬성으로, 지난 12일 공공노련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노조는 작년말 한국노총 공공연맹 고용노동부직업상담원노조(위원장 이상원)과 공공노련 고용노동부상담직노조(위원장 김송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고용노동부지부(위원장 최동준)가 통합한 조직이다.

이들은 지난달 12일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과 한국노총(공공노련) 두 곳과의 간담회를 각 상급단체의 규약과 이념, 활동상황을 들었다. 앞서 3개 노조는 새롭게 통합해 출범하는 과정에서 올 3월 조합원 총회로 상급단체를 결정하기로 정했다.

이번 상급단체 결정에 대해 이상원 고용노동부노조 공동대표는 “고용노동부에는 다양한 형태의 무기계약직노동자가 많다”며 “내부 갈등을 자주적으로 완충하고 조율하는 기능이 중요한데, 획일적인 방침이나 방향을 가지고 가는 산별노조의 지부 형태 가입에 대해 조합원들이 의구심 가졌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실질적인 사용자인 정부부처의 노조로서 한국노총의 작년 조기 대선 과정에서의 정치적인 역할과 대응도 현장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고용노동부노조는 공공부문 무기계약직 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각종 차별을 해소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노총의 정치적 역량과 내부 구성원들의 조화를 이끌어내 공공부문에 무기계약직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최소한의 기준점을 만들고, 이를 위해 희망하는 단시간근로자의 전일제전환 추진과 중앙차원의 생활임금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해철 공공노련 위원장은 고용노동부의 상급단체 가입을 환영하며 무기계약직 노동자의 불합리한 처우를 바꿔내고, 비정규직 전환대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연맹의 정치적역량을 활용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