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촉구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촉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4.16 16:5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금속노조·진보3당 “정부는 조선산업 정책 전면 전환하라”
▲ 16일 오전 11시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현대중공업 대규모 인원감축 구조조정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민주노총, 금속노조,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노동당, 민중당, 정의당이 함께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 정책 전면 전환”을 정부에 촉구했다.

지난 3일 현대중공업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겠다고 통보했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근속 10년 이상 근무자이면서 만 55세 이상인 근무자는 조기정년선택제를, 근속 10년 이상인 근무자는 희망퇴직을 신청할 수 있다. 회사가 밝힌 현대중공업 내 근속 10년 이상 근무자는 약 9,000여 명으로, 지난 9일부터 일주일 간 조기정년선택제 희망자를 신청 받았으며 오늘부터 29일까지는 희망퇴직 신청자를 접수한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희망퇴직 발표는 유효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감 부족으로 인해 상당한 유효인력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하반기는 더욱 큰 폭으로 유효인력이 발생한다”며 “최근 회사에서 경영진 명의로 배포한 사내 담화문에 따르면 하반기 유효인력은 3,000명이 넘는다”고 말했다.

또한 희망퇴직 규모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2,400명이라는 숫자는 노조와 현장에 2,400명이라는 소문이 돌고 퍼지면서 기정사실인 것처럼 오인되고 있다”며 “현재 희망퇴직 신청자를 받고 있으며 회사에서는 목표 인원을 따로 정해놓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지부는 지난 3년간 3,500명이 희망퇴직을 통한 구조조정이 진행되어 왔는데 또다시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것은 사측의 일방적 살인 행위라고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지부에 따르면 2015년 1월 26,158명이었던 정규직 노동자는 2018년 동원 19,189명으로, 26.6%가 감소했다. 사내하청 노동자 역시 2015년 1월 40,783명에서 2018년 동월 59.9%가 줄어든 16,320명으로 감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한 황종민 현대중공업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지난 16년, 17년 임·단협 마무리 과정 속에서 유효인력을 해결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조기퇴직, 희망퇴직을 빙자한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며 “더 이상 노동자들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회사의 발표 이후 지부는 곧바로 지부 사무실 앞 긴급 집회를 열고 지부임원 전체 삭발을 진행했으며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은 단식 텐트 농성에 들어갔다. 3일 시작한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의 단식 농성은 오늘로 14일 째를 맞았다.

▲ 지난 3일 현대중공업지부는 사무실 앞 긴급 집회를 열고 지부 임원 전체 삭발식을 진행했다. ⓒ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노동이 있는 조선산업 정책 요구

지난 5일 정부가 발표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정부는 지난 5일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해 “2022년까지 공급능력 과잉은 지속되므로 적절한 구조조정 및 수주 경쟁력 향상을 통한 간극을 메우는 노력 병행이 필요함”을 밝혔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정부의 발전전략에는 전략이 없다”며 “조선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숙련인데 그 숙련공을 내쫓겠다는 것은 기술개발과 기술축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선산업의) 구조조정에 대해 정부와 노정교섭과 어떠한 협의를 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울산 조선산업이 우리사회의 올바른 산업발전 방향이 되려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기술개발과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으로 인해 발생할 울산 지역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지난 5일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동구는 조선산업 침체로 인해 고용 위기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갑용 노동당 대표는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은 지역 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했으며 김창현 민중당 울산시당 대표는 “울산은 2만 명 이상 인구가 줄고 경제는 완전히 절단났다”며 “울산 동구는 사람이 살 수 없는 참혹한 도시가 돼버렸다”고 토로했다.

윤한섭 민주노총울산본부 본부장은 “(구조조정으로 인해) 죽어나는 것은 노동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 소상공인과 울산 경제”라며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여파로 지역 인구 감소와 경기 침체를 실감하는 시민들도 이번 현대중공업의 발표에 분노하며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한창민 정의당 부대표는 “노동자와 우리 울산 시민들이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울산이 노동자의 도시에서 구조조정의 도시로 전락하는 것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정부에 이날 기자회견의 내용이 담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지부는 같은 날 오후 5시 30분에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쟁의행위결의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현대중공업지부는  “회사에 구조조정 중단과 노동탄압,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협상과 투쟁을 병행해 나갈 것”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