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건설노조, 안전대책 촉구 결의대회 열어
전국건설노조, 안전대책 촉구 결의대회 열어
  • 노효진 기자
  • 승인 2018.04.25 15:1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재추모의 달 맞아 안전사각지대 없애자

 

▲ 전국건설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5일 1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노동자안전대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효진기자 hjroh@laborplus.co.kr

“건설현장 안전대책 즉각 마련하라, 건설기계노동자도 노동자다 산재보험 적용하라!”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서울정부청사 후문에서 덤프, 굴삭기, 레미콘, 크레인 등 건설기계 노동자들의 안전대책 강화를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건설노조 측은 산재 추모의 달을 맞았지만 특수고용직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노동부 통계에 집계되지 않고 있다며 ▲산재보험 적용 ▲구상권 폐지 등을 통한 안전대책 강화를 요구했다. 건설노조는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정부가 나서 건설기계 노동자들의 안전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4월 16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 간 진행된 「2030 건설기계 노동자 실태조사」 결과, 최근 3년 간 3~5회 안전사고를 당하거나 목격한 적 있는 노동자는 45.5%에 달하며, 안전사고 후 건설사가 적절한 보상을 한 경우는 1.2%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36%에 이르는 건설기계 노동자가 ‘특수고용직’이라는 이유로 개인이 사고부담을 했으며, 22.1%가 건설사와 공동으로 사고에 대해 부담했다는 조사결과가 뒤를 이었다.

▲ 전국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노효진기자 hjroh@laborplus.co.kr

이에 대해 건설노조 수석부위원장 이영철은 “현장에서 게이트를 통과하기 전, 가장 잘 보이는 글자가 ‘안전’이다. ‘안전제일’, ‘안전하게 퇴근하자’는 말이 구호로 쓰여 있지만 이는 건설노동자의 안전보다는 건설회사의 이익을 위한 문구”라며, “모든 노동자들이 다치거나 사고가 났을 때 산재 보험 처리를 받음에도 건설 기계 장비 노동자들은 특수고용 노동자라는 이유로 처리되지 않는다. 수년간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사고에 대해 원청이 책임지고 산재보험을 적용할 것을 요구해 왔다”고 호소했다.

건설노조 강두용 조직국장은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50대 건설사 대표들과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건설현장 사고 20% 줄이기’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한다고 한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건설 노동자의 목소리를 먼저 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 전국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세종로 공원에서 개최되는 민주노총 산재추방대회 장소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노효진기자 hjroh@laborplus.co.kr

건설노조는 “건설노동자들의 억울함을 건설노조가 반드시 끊어내겠다”며 노동자의 근로조건 개선과 안전대책 강화를 위해 투쟁할 것임을 밝혔다. 이후 노조는 세종로에서 개최된 민주노총 산재추방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가두행진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