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수영 경총 회장
[신년사] 이수영 경총 회장
  • 참여와혁신
  • 승인 2008.01.03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정과 도전 한데 어우러져 한국경제의 재도약 이루길

이수영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전국의 근로자와 경영자 여러분!
2008년 무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전국의 경영자와 근로자 여러분들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무엇보다도 올 한해는 새 정부 출범을 맞아 국가경제가 힘차게 도약하는 해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2008년 출범하는 새 정부는 ‘경제정부’가 되어야 합니다. 새 정부는 무엇보다도 자유와 창의를 존중하는 시장경제질서를 확고히 하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애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노사관계 안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올 한해 노사관계도 비정규직법 논란, 필수유지업무 협정체결, 특수형태종사자 관련 법제, 노조전임자 급여지급금지, 복수노조 허용, 산별교섭 문제 등 많은 논란과 갈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노동계는 새 정부 출범 및 4월 총선을 앞두고 노동정책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공세적인 활동을 전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계의 기대심리가 고조되고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계없는 정치투쟁과 불법투쟁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새 정부는 법과 원칙에 바탕을 둔 노동정책 추진의지를 확고히 하고 불법필벌의 원칙을 준수하여 산업현장의 노사관계 안정과 이를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도모하여야 할 것입니다.

 

전국의 근로자와 경영자 여러분!
그동안 대립과 갈등으로 점철되어 온 우리의 노사관계가 상생과 생산적 노사관계로 변화되고, 기업경쟁력 확보 및 일자리 창조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노사관계 패러다임 구축이 절실하다 하겠습니다. 노동계에서는 경영환경 및 생산성을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하고 과도한 임금인상 요구나 근로조건 향상과 관련 없는 정치파업의 반복은 일반국민들에게 더 이상 용납될 수 없음을 주지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편 경영자들 측면에서는 근로자를 배려하고 신뢰하는 성숙된 자세가 필요합니다. 경영자가 근로자에게 기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인적자원 활용이 지식기반시대 국가경쟁력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인적자원개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을 회복하여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매진함을 물론, 윤리경영·투명경영을 통해 근로자의 신뢰와 국민들로부터의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전국의 근로자와 경영자 여러분!
올 한해는 대외적인 경제여건 악화와 정치의 불확실성으로 어느 해 보다 경제의 앞날이 어둡고 불투명해 보입니다. 그러나 경제 회생을 위해 일하는 정부가 되겠다는 새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실천, 세계 초일류기업을 향한 노사의 열정과 도전이 한데 어우러 진다면 오히려 위기를 넘어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온 국민이 각자의 일터에서 신바람 나게 뛰며 대한민국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한해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전국의 근로자와 경영자 개인의 가정 가운데 꿈과 희망이 가득한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