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내부고발자 찾겠다며 노조 기강감사
여수광양항만공사, 내부고발자 찾겠다며 노조 기강감사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8.06.01 10:44
  • 수정 2018.06.0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부당노동행위” 강력반발 VS. 공사, “감사팀 규율관련 사안”

해양수산부 감사를 받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해당 사안을 두고 내부고발자를 찾겠다며 노동조합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상대로 ‘기강감사’를 실시하겠다고 해 노사 갈등을 빚고 있다.

한국노총 공공노련 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위원장 남철희)는 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와 같이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 4월 4일부터 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절차적 문제와 채용비리 등에 대해 해양수산부 특정 분야 감사를 받았다.

남철희 위원장은 “노사상생위원 중 한 명이 해수부 감사 대상인 파견팀장과 공사 감사팀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상황을 노조에 메시지로 전달하며, 조합원 보호를 위해 노조의 역할을 주문하려는 와중에, 실수로 이 내용을 해당 파견팀장에게도 전송하면서 오해가 생긴 것”이라며 “이와 같은 내용을 전달 받은 것은 5월 2일이고, 이미 4월 27일 해수부 감사관과 통화를 하면서 감사의 진행상황에 대해 확인을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공사가 “5월 17일 노조 집행부에게 ‘직원 기강감사 실시계획’을 통보했으며, 이는 ‘해수부 특감 이후 해당 감사관련 정보 공유 등 감사업무 독립성 훼손행위 일체’라는 이유로 진행됐다”며 “이는 명백한 노조 탄압이자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공사는 “내부 감사팀 직원들의 규율과 관련한 감사이지, 노조 탄압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노조 위원장과 부위원장에게 메시지로 내용을 전달한 이는 감사팀 직원으로, 노동조합 조합원이 아닌 감사팀 직원이 정보를 전달한 행위는 분명 규율 위반에 해당하기 때문에 조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위원장과 부위원장에겐 사실관계 확인만 했을 뿐, 감사의 타깃이 노조가 아니라 감사팀 내부인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같은 공사의 해명에 대해 노동조합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노동조합에게 정보를 공유한 사실이 있느냐는 내용을 반복해 확인하는 등, 노조를 내부고발자로 엮으려는 의도가 다분해 보인다”며 “해당 내용과 관련해 사장 면담에서도 ‘감사팀의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등 미온적인 반응으로 보아, 징계 등의 절차를 밟으려는 수순”이라고 반박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가 소속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공기관 노조들의 대표자 협의체인 전국해양수산노동조합연합 또한 노사가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화합하여 더 나은 공사를 만들어가길 양측 모두에게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명섭 전해노련 의장은 “문재인 정부의 노동관련 정책 성공을 위해서라도 공사 노사의 대립을 풀고 상생해야 한다”며 “향후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수광양항만공사노조는 향후 감사 결과 발표의 방향에 따라 투쟁을 계속할 수도 있다고 판단해 4일 집회신고를 제출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