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화 앞둔 인천공항공사, 노노갈등 심화
정규직화 앞둔 인천공항공사, 노노갈등 심화
  • 윤찬웅 기자
  • 승인 2018.06.28 13:12
  • 수정 2018.06.28 13:1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 노조 “채용비리 백화점” vs 비정규직 노조 “얼마든 전수조사하면 될 일”
ⓒ 참여와혁신
ⓒ 참여와혁신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 노조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정규직 노조가 정규직화 선언으로 인한 협력사의 채용 비리를 지적하자 비정규직 노조는 전수조사를 하면 될 일이라며 정규직화 합의를 훼손하려 들지 말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 인천공항공사노조는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공항공사 협력사의 비정규직 채용 과정에 수많은 부정 의혹이 있다며 정규직 전환 정책의 취지가 훼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양한 업체에서 친인척이나 지인 등을 채용하거나 정규직 전환 대상자를 바꿔치기하는 등 정규직 전환을 통한 기대 이득 때문에 협력사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

이에 인천공항공사 내 비정규직 노조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문제가 되는 노동자들을 감쌀 생각은 전혀 없으며 채용에 문제가 있다면 고발하여 처벌 하거나 공사 내 채용 비리를 전수조사하면 될 일인데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직 노동자에 ‘부적격’ 이미지를 덧씌우기 하는 식으로 나서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채용 비리’ 의혹, 실상은 어느 정도?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6개 업체, 스무 명 남짓의 채용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이중 정규직 선언 이후 입사자로 한정하고 인천공항공사의 전체 비정규직 비중을 고려할 때 다수가 밝혀진 것은 아니다. 정규직 노조 관계자는 채용 비리 관련하여 보도된 내용에 더해 추가적으로 파악되는 채용 비리 사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러한 의혹들이 있는 가운데 정규직 전환 대상자들에 대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결국 ‘채용 비리’ 의혹은 정규직 전환 대상자에 대한 채용 절차 문제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정규직 노조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이란 게 국민이 납득할 수준이 되어야 하는데 단순히 신원확인 절차가 아니라 인성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채용 비리가 있는 사람들을 거를 수 있는 별도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며 현재 정규직 전환 예정에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 승계에 별도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러한 정규직 노조의 입장에 대해 신철 인천공항지역지부 정책기획국장은 “면접이나 서류 전형, 인성 검사로 채용 비리가 적발된다기보다 오히려 그런 제도를 통해 채용 비리가 양산되곤 한다는 걸 강원랜드 채용 비리 등을 통해 알 수 있다”며 “실제 채용 비리가 있으면 사법 조사를 하면 되는 것인데 자꾸 고발 없이 이런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지난해 정규직 전환에 관한 합의 사항을 정규직 노조가 훼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채용 비리’ 의혹이 양 노조의 정규직 전환 절차에 대한 논의로 연장되어 충돌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결정이 큰틀에서 합의된 후 노사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채용전형, 임금체계 등 구체적인 논의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서야 구체적인 실태 파악 및 설계를 위해 컨설팅 업체 선정이 이뤄졌다. 

비정규직 노조는 지금까지 무리없이 같은 일을 지속해온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추가적으로 어떤 검증 절차가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정규직 노조 관계자는 “시험을 보자는 이야기는 아니”라며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만한 채용 절차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