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7.12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건설노조, 7.12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07.02 17:26
  • 수정 2018.07.0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노동자 4만여 조합원 광화문 광장서 결의대회 예정
건설노조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투쟁을 예고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건설노조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투쟁을 예고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쏟아지는 빗속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청와대 앞에 모여 건설노동자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행동에 들어설 것을 밝혔다. 건설노조는 2일 청와대 앞에서 ‘2018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지난 7월 1일부터 300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됐다. 이는 건설 현장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나 건설노조는 임금 삭감 빌미만 제공하고 노동시간은 전혀 줄일 수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건설노조에는 외선 전기를 담당하는 전기, 타워크레인, 철근이나 형틀을 다루는 토목건축, 덤프나 굴삭기 등을 다루는 건설기계 4개 업종이 소속돼 있다. 이들은 ▲건설근로자법 개정 ▲임금인상 ▲노조법 2조 개정 ▲안전한 건설현장 ▲고용안정 보장을 요구했다.

이영철 건설노조 위원장 직무대행은 “주52시간이 시행되지만 건설노동자들에게는 남의 이야기이며, 장시간 노동과 함께 저임금, 저임대료에 시달리고 있다”며 “건설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고들을 원청에서 책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일자리위원회에서는 일자리를 확대해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하지만, 건설 현장은 제대로 된 화장실과 세면시설이 없어 젊은 청년은 오려고 하지도 않는다”며 “청년 일자리를 말한다면 건설 현장의 장시간 노동을 없애고 제대로 된 시설을 확보해야 한다”고 건설 현장 처우 개선을 강조했다.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일이 있어야 일을 할 수 있는 건설노동자들이 뭉쳐 일자리와 임금, 근로 조건 향상을 위해 노동조합을 하고 있다”며 “활동을 할 때마다 공갈, 갈취로 파렴치를 만들어 구속시켰다”고 노동자들의 노조 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다치지 않을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야 제대로 된 일자리라고 할 수 있다”며 “헌법에 명시된 노동3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조 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는 12일 건설노조 전국 4만여 조합원을 집결해 광화문 광장에서 건설현장을 바꾸기 위한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