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쌍용차 해고자 전원복직 약속을 지켜라”
민주노총, “쌍용차 해고자 전원복직 약속을 지켜라”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7.26 09:11
  • 수정 2018.07.2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인도 방문에도 해고자 복직은 감감무소식… “국가폭력 해결 정부가 나서라”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문제에 대해 정부와 쌍용자동차가 결자해지(結者解之)할 것을 촉구했다.

25일 민주노총은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쌍용자동차지부 고 김주중 조합원 명예회복과 해고자 전원복직을 위한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열고 즉각적인 해고자 복직을 요구했다.

지난 6월 27일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였던 고 김주중 조합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쌍용자동차 사태 이후 서른 번째 죽음이었다. 지금도 대한문 앞에는 고 김주중 조합원의 분향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연대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고 김주중 조합원 명예회복과 전원복직 투쟁승리를 위해 다시 한 번 결의를 모으는 자리로 오늘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신승민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이 공장으로 돌아가서 당당하게 일할 수 있는 길에 금속노조가 함께 하겠다”며 해고자 전원복직 투쟁을 결의했다.

지난 10일에는 인도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쌍용자동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을 만나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다”며 “관심을 가져달라”고 전했다.

김득중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방문 이후 복직문제 해결을 묻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인도 방문 이후 보름이 지났음에도 복직문제는 한걸음도 나아가고 있지 못하다”고 토로했다. 이어서 “쌍용자동차 사태가 일어난 지 10년지 돼가고 있지만 당시 경찰이 청구한 24억 손배가압류는 여전히 대법원에 계류 중”이라며 “정부가 해고자 복직만 이야기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지부장은 “국가가 국가폭력을 사과하고 끌어안을 때 자본이 움직일 것”이라며 정부에 실질적인 복직협의와 대안을 촉구했다.

발언하고 있는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발언하고 있는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