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간접고용 노동자 직접고용 촉구
철도노조, 간접고용 노동자 직접고용 촉구
  • 한종환 기자
  • 승인 2018.08.16 15:03
  • 수정 2018.08.16 17: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과 공공성은 직접고용으로부터 시작"

청와대까지 거리 행진 후 항의서한 전달

전국철도노동조합이 16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한국철도공사에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 한종환 기자 jhhan@laborplus.co.kr
전국철도노동조합이 16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한국철도공사에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 한종환 기자 jhhan@laborplus.co.kr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강철, 이하 철도노조)은 16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간접고용된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할 것을 한국철도공사(이하 철도공사)에 촉구했다.

철도공사가 약 9천여 명 간접고용 노동자 중 1,396명에 대해서만 직접고용하고 나머지는 자회사를 통한 고용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자 철도노조는 사실상 ‘생색내기 정규직화’에 불과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철도노조는 간접고용된 노동자들 대부분이 철도공사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고 정규직 노동자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지만 철도공사는 직접고용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 생명, 공공성이다"라며 "철도공사는 이러한 것을 도외시한 채 효율을 외치며 우리 노동자들을 간접고용 노동자로 만든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철도노조는 외주용역 및 위탁 자회사 등을 통해 시행되는 간접고용은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철도 민영화의 산물이므로 현재 정부가 철도 민영화 반대에 입장이 분명하다면 외주화된 철도 업무를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강철 위원장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생명 안전 업무에 대한 직접고용을 추진하겠다고 한 정부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정부가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자리에 모인 노조원들은 기자회견이 끝나고 서울역에서 청와대까지 거리 행진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철도노조가 청와대까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 한종환 기자 jhhan@laborplus.co.kr
서울역에서 기자회견 후 철도노조원들이 청와대까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 한종환 기자 jhhan@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