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노동 적폐청산 집중행동의 날
민주노총, 노동 적폐청산 집중행동의 날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8.10.19 16:43
  • 수정 2018.10.1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총파업 예고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19일 오전 민주노총은 국회 앞에서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 보장’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 국정감사가 있는 이날을 ‘노동 적폐청산 집중행동의 날’로 정하고 조합원들이 일터에서 경험한 부당노동행위와 부당해고, 건강권 침해 등을 연달아 고발했다.

제유곤 서울본부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 비정규직 지부장은 “고객들은 우리가 입은 유니폼 왼쪽 가슴에 박혀 있는 LG유플러스 로고와 우리가 LG유플러스 장비를 설치하는 모습을 보고 LG유플러스 직원인 줄 알고 있지만 LG유플러스는 콜센터 직원부터 장비를 설치하는 우리까지 모두 하청업체에 소속된 노동자”라며 “이는 지난 십 수 년 동안 재벌 자본이 주도해서 만든 비정상적인 노동 생태계 모습이지만  정부는 재벌들 눈치를 보느라 비정규직의 원청 직고용을 강력하게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파업을 해도 그 효과가 없는데 어떻게 노동3권이 보장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냐”며 “사회를 이렇게 만든 재벌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미화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서울본부장은 “현장에서 ‘앉을 권리’는 그림의 떡이고 그나마 앉을 수 있더라도 의자가 노동자 편의에 맞게 선택되지 않아 불편할 뿐”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장시간 서서 일하니 하지정맥류에 시달리는 여성 노동자들이 많고 화장실에 제때 가지 못해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도 많다”며 서비스직 노동자들의 건강권 문제를 지적했다. 또한 “회사 지침대로 고객의 눈을 바라보며 반가운 마음으로 웃음을 지었는데 고객이 ‘왜 째려보냐’고 말한 적도 있다”며 “고객 갑질에 따른 감정노동자를 확실하게 보호 조치할 수 있는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마성희 건설산업연맹 플랜트건설노조 위원장 직무대행과 정영희 금속노조 서울남부지역지회 성진 CS분회 분회장, 이길우 고용노동부 노동적폐 규탄 민주노총 대구본부 본부장의 발언이 이어졌다.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과연 문재인 정부가 얘기했던 노동 존중 사회가 실현 되고 있는 것인지 의심된다”며 “기업들의 광범위한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용부의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고 전교조와 공무원의 노동기본권 미보장, 5인 미만 사업장의 근로기준법 미적용 등 최소한의 노동권 보호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11월 총파업을 통해 정부와 국회에 강력하게 압박을 가할 것을 예고했다.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