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조, “광주형 일자리 추진 시 총파업 불사”
현대차노조, “광주형 일자리 추진 시 총파업 불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10.31 15:51
  • 수정 2018.10.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투자 유치 위한 원탁회의 속도내자 제동… 31일 긴급 결의대회 개최
31일 오전 11시 현대자동차지부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긴급 결의대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반대 목소리를 냈다.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31일 오전 11시 현대자동차지부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긴급 결의대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반대 목소리를 냈다.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가 원탁회의를 구성해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지부장 하부영, 이하 현대차지부)가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표명했다.

현대차지부는 31일 “회사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에 동의하면 총파업을 불사하는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히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긴급 결의대회를 열었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난 2014년 6월 윤장현 전 광주시장이 ‘광주형 좋은 일자리 1만 개 창출’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처음 등장했다.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에서 사회적 합의를 통한 연봉 4,000만 원 수준의 적정임금을 실현할 것과 광주시와 투자자들이 합작법인을 통해 광주시 자동차 공장을 설립할 것을 밝혔다. 이는 광주광역시가 최대주주가 되어 경영을 주도하는 방식으로, 광주시는 직·간접적으로 1만2,000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지부는 지난 5월 31일 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에 투자 의향서를 제출하면서부터 줄곧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광주형 일자리가 현대자동차 경영위기 가속화를 초래하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중복투자와 과당경쟁을 불러올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4,000만 원 수준의 적정임금도 도마 위에 올랐다. 자동차산업 종사자들의 평균 연봉이 8,000만 원 정도인 상황에서 4,000만 원 수준의 적정임금이 실현되면 임금의 하향평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가 ‘현대자동차 투자 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를 출범하고 투자 협약을 구체화하려고 하자 현대차지부가 또다시 제동에 나선 것.

현대차지부는 “최근 수년간의 현대차 실적악화 원인은 품질경영이 실패하면서 리콜충당금인 판매보증충당금이 2014년부터 매년 1조 이상 큰 폭 증가한 것 때문”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회사가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한다면 단체협약 제40조(하도급 및 용역전환)와 제41조(신기술도입 및 공장이전, 기업양수, 양도) 위반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을 묻고 노사관계는 파국을 맞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부영 지부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광주형 일자리로 저임금 일자리를 만든다면 울산, 창원, 평택 등에서 임금이 하향화하는 것을 막을 재간이 없을 것”이라며 “우리가 앞장서서 막는 것이 전체 노동자들의 임금 하향평준화를 막는 길”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