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 노조무력화 시도 규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노조무력화 시도 규탄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11.27 14:09
  • 수정 2018.11.2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대의원 선거 개입 등 혐의로 검찰에 부당노동행위 고소장 접수
ⓒ 금속노조
ⓒ 금속노조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와 현대중공업지부(지부장 박근태)가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밝히며 검찰에 관련 수사를 요청했다.

26일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지부는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을 포함한 사측 관계자 16명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부당노동행위의 공모관계에 관한 법리,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소장에는 "피고소인들은 현대중공업 사용자로서 회사 차원의 노조 무력화를 위해 노조선거 및 조합활동에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불법선거개입을 하는 등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했다"며 "전방위적인 수사를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에서 자행되고 있는 부당노동행위를 처벌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지난 17일 언론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 내부문건이 드러나면서 현대중공업이 노조무력화를 위해 불법적인 노무관리를 해왔다는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내부문건에는 조합원 성향을 5단계(S-A-B-C-D)로 분류한 뒤, 사측 성향에 가까운 세 그룹(S-A-B)을 집중 관리한다고 적어놨으며, 대의원 출마 예상자의 성향을 분류해 노조 경력을 명시해 놓기도 했다. '대의원선거 활동 계획'이라고 적힌 문건에는 사측 성향을 가진 ‘합리대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한 세부 활동 계획이 담겼다.

현대중공업은 내부문건이 회사 차원이 아닌 일부 노무 담당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작성된 것이라며, 책임자들을 즉시 인사대기하고 내부 감사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지부는 회사의 입장에 반발하며 "회사는 꼬리자르기를 통해 조직적인 불법 노무관리를 부인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지부는 지난 20일부터 전조합원 총파업에 들어가 있다. 27일에는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서 '현대중공업 부당노동행위 전사업장 전수조사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근태 지부장은 "다시는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가 유야무야 처리되서는 안 된다"며 "현대중공업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재발방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