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공식 출범
KB금융지주 공식 출범
  • 하승립 기자
  • 승인 2008.09.29 17:1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 인수합병 통해 2013년까지 자산 600조원 달성할 것”

낙하산 논란으로 노조와 갈등을 빚기도 했던 KB금융지주(회장 황영기)가 공식 출범했다.

KB금융지주는 29일 서울 명동 KB국민은행 본점 15층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정기영 이사회 의장, 황영기 지주회사 회장과 강정원 KB국민은행장(지주회사 부회장), 김중회 사장 등 경영진과 계열사 사장단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황영기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금융환경 변화의 시대를 맞아 KB금융그룹이 새롭게 진용을 갖추고 출범하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으며, 금융시장 개편의 주역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밝혔다.

KB금융지주측은 “그룹 경영방향으로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과 그룹 차원의 시너지 창출을 통해 2013년까지 자산 600조원, 아시아 10위, 글로벌 50위의 금융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B금융지주는 은행사업부문(부문장: 부회장 강정원 KB국민은행장), 비은행사업부문(부문장:회장 직할), 그룹지원부문(부문장:김중회 사장)의 3부문 10부 1국 1실 7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게 된다.

KB금융그룹의 계열사는 KB국민은행을 위시하여 KB부동산신탁, KB창업투자, KB데이타시스템, KB신용정보, KB자산운용, KB선물, KB투자증권, KB생명 등이 있다.

KB금융지주가 출범함에 따라 금융권은 이미 출범한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등 ‘빅4’가 모두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게 됐다.

한편 금융노조 KB국민은행지부(위원장 유강현)는 지주회사 출범과 관련, 국민은행측과 고용안정 보장, 근로조건 저하 방지, 노사공동TFT 구성 등을 골자로 하는 '지주회사와 은행 발전을 위한 노사공동협약서'를 체결한 바 있다.

따라서 KB금융지주 출범 이후 노사관계가 어떻게 정착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