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금협상은? ‘코로나19’에 고민 커진 노사
올해 임금협상은? ‘코로나19’에 고민 커진 노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4.22 13:06
  • 수정 2020.04.2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노사 ‘임금동결’ 타결, “경영정상화·고용 안정 집중하겠다”
현대차노조 ‘독일금속 사례 소개’, “코로나19 자동차산업 위기, 다양한 각도에서 고민해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자동차산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임금 협상을 앞둔 완성차 노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쌍용자동차 노사는 임금동결에 합의해 일찌감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마무리했으며, 현대자동차는 노조에서 코로나19 경제위기와 관련해 독일 금속산업 노사 위기협약 체결을 언급해 올해 현대차 임금협상이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7일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조인식에서 정일권 쌍용자동차노조 위원장(왼쪽)과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쌍용자동차
지난 17일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조인식에서 정일권 쌍용자동차노조 위원장(왼쪽)과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쌍용자동차

쌍용차, 업계 최초 임단협 타결 소식 알려

쌍용차는 업계 최초로 올해 임단협 타결 소식을 전했다. 쌍용차 노사는 최근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이 쌍용차에 대한 2,300억 원 신규투자 계획을 철회한 것과 코로나19로 인한 판매 감소 등의 상황을 고려해 임금동결에 합의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와 정일권 쌍용차노조 위원장은 지난 17일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임단협 조인식을 열고 임금동결 등의 내용이 담긴 합의안에 최종 서명했다.

쌍용차는 “국내업계가 본격적으로 올해 임금 관련 교섭을 시작하기도 전에 2020년 협상을 마무리 지으며, 상생과 협력의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2010년 이후 11년 연속 무분규 위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특히 쌍용자동차 노사는 회사의 경영정상화와 고용 안정을 위해 무엇보다 안정적인 노사관계가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합의를 이뤘다”며 “앞으로 자구노력의 차질 없는 추진과 판매 물량 증대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현대차, 협상 전부터 ‘임금동결’ 논란

현대차는 올해 임단협 협상에 들어가기도 전에 한차례 임금동결 논란을 겪었다. 지난 18일 현대차노조가 임금동결을 시사했다는 언론보도가 불거지면서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지난 17일 발행한 노조 소식지에서 “코로나19 경제위기 관련 독일금속산업 노사의 ‘위기협약 체결’에서 아이디어를 얻자”며 독일의 노사위기 대응 방안을 소개했다. 이후 언론에서는 현대차지부가 임금동결을 암시했다는 보도가 줄지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산업 위기 상황에서 노조가 임금인상보다는 고용 안정을 선택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뒤따랐다.

현대차지부는 이 같은 언론보도가 계속되자 지난 21일 성명서를 내고 “보수언론들은 마치 현대차지부가 임금동결을 선언한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지부가 소개한 독일의 노사 위기극복 방안은 임금동결 이면에 연말 부가적인 보상이 따르는 방식”이라며 “독일 노사 위기 대응 방안을 소개한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산업 위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고민하여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보자는 취지였다”고 밝혔다.

이처럼 올해 임단협 협상을 둘러싼 쌍용차와 현대차 사례만 보더라도 코로나19 이후 완성차업계가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 짐작이 가능하다.

실제 ‘상생과 협력’, ‘11년 연속 무분규 타결’ 등에 방점을 찍은 쌍용차의 임단협 타결 소식이 전해지자 완성차업계에서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쌍용차를 시작으로 올해 완성차업계의 임금동결이 확산될 수 있다는 진단이 이어지기도 했다. 현대차지부의 임금동결 논란도 자동차업계의 이 같은 진단에 상당 부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장에서도 '고용안정'을 전제로 한 '임금동결'을 받아 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노동계에서 ‘섣부른 임금동결’을 경계하고 있기 때문에 속단하기 어렵다는 진단도 따른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어려움을 노사가 함께 극복하자는 공감대 형성은 필요하지만, 코로나19를 핑계로 임금동결 등 노동조합의 양보를 앞세워서는 안 된다는 것이 노동계의 기조다.